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1
1. 연구 범위 11
2. 연구 방법 11
제2장 지방자치단체 인권정책의 이론과 현황 12
제1절 인권기본조례 제정 12
1. 인권제도의 지방화 과정 12
2. 지방자치단체 인권기본조례 제정의 의의 13
3. 인권기본조례 현황 14
제2절 인권기본조례 이행 18
1. 전국 인권기본조례 이행상황 18
2. 울산지역 인권기본조례 이행현황 19
제3절 인권정책 수립 연구의 필요성 24
제3장 울산 동구주민의 인권의식 실태분석 26
제1절 설문조사의 필요성 26
제2절 조사개요 27
1. 조사목적 27
2. 조사대상 및 내용 27
3. 응답자 일반현황 28
제3절 동구주민의 인권 현황 28
1. 인권에 대한 관심 28
2. 동구 인권상황에 대한 인지도 30
3. '동구 인권증진에 관한 조례' 제정에 대한 인지여부 31
4. 인권침해나 차별을 당한 경우 가장 효과적인 구제수단 32
5. 인권수준 향상에 대한 책임주체 34
6. 각 집단/사람에 따른 인권 존중 정도 37
7. 인권 친화적인 도시로 만들기 위한 추진 사항 44
제4절 동구주민의 인권교육 현황 46
1. 인권교육 참여경험 46
2. 인권교육 필요성 47
3. 참여희망 인권교육 48
4. 인권교육 형식 51
5. 인권교육 대상 54
제4장 지방자치단체 인권정책의 과제와 개선방안 57
제1절 인권기본조례에 기반 한 인권정책 추진을 위한 과제 57
1. 인권거버넌스의 구축 57
2. 인권증진기본계획의 수립 58
3. 인권전담기구 설치 58
제2절 인권의식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인권정책 과제 59
1. 울산 동구주민 인권의식 조사 결과와 시사점 59
2. 지방자치단체 인권정책 과제 61
제5장 결론 63
부록 65
참고 문헌 68
日本語抄錄 70
〈표 1〉 인권기본조례 제정현황 17
〈표 2〉 인권기본조례 이행상황 18
〈표 3〉 응답자 일반현황 28
〈표 4〉 인권에 대한 관심 29
〈표 5〉 인권상황에 대한 인지도 30
〈표 6〉 '동구 인권증진에 관한 조례' 제정에 대한 인지여부 31
〈표 7〉 효과적인 인권 구제수단(1순위) 32
〈표 8〉 효과적인 인권 구제수단(2순위) 33
〈표 9〉 효과적인 인권 구제수단(1+2순위) 34
〈표 10〉 인권수준 향상에 대한 책임주체(1순위) 35
〈표 11〉 인권수준 향상에 대한 책임주체(2순위) 35
〈표 12〉 인권수준 향상에 대한 책임주체(1+2순위) 36
〈표 13〉 각 집단/사람에 따른 인권존중 정도- 어린이 37
〈표 14〉 각 집단/사람에 따른 인권존중 정도- 청소년 38
〈표 15〉 각 집단/사람에 따른 인권존중 정도- 여성 38
〈표 16〉 각 집단/사람에 따른 인권존중 정도- 장애인 39
〈표 17〉 각 집단/사람에 따른 인권존중 정도- 노인 40
〈표 18〉 각 집단/사람에 따른 인권존중 정도- 비정규직 40
〈표 19〉 각 집단/사람에 따른 인권존중 정도- 빈곤층 41
〈표 20〉 각 집단/사람에 따른 인권존중 정도- 결혼이주민 42
〈표 21〉 각 집단/사람에 따른 인권존중 정도- 외국인노동자 42
〈표 22〉 각 집단/사람에 따른 인권존중 정도- 새터민 43
〈표 23〉 동구를 인권 친화적 도시로 만들기 위한 추진 사항(1순위) 44
〈표 24〉 동구를 인권 친화적 도시로 만들기 위한 추진 사항(2순위) 45
〈표 25〉 동구를 인권 친화적 도시로 만들기 위한 추진 사항(1+2순위) 46
〈표 26〉 인권교육 참여경험 47
〈표 27〉 인권교육의 필요성 48
〈표 28〉 참여희망 인권교육(1순위) 49
〈표 29〉 참여희망 인권교육(2순위) 50
〈표 30〉 참여희망 인권교육(1+2순위) 51
〈표 31〉 바람직한 인권교육 형식(1순위) 52
〈표 32〉 바람직한 인권교육 형식(2순위) 52
〈표 33〉 바람직한 인권교육 형식(1+2순위) 53
〈표 34〉 인권교육이 필요한 집단(1순위) 54
〈표 35〉 인권교육이 필요한 집단(2순위) 55
〈표 36〉 인권교육이 필요한 집단(1+2순위)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