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3
1. 연구배경 및 목적 13
2. 연구내용 및 방법 17
II. 멘토링기능과 창업역량 19
1. 멘토링의 의의와 기능 20
가. 멘토링의 의의 20
나. 멘토링기능 23
2. 창업역량의 의의와 유형 30
가. 창업역량의 의의 30
나. 창업역량의 유형 33
3. 기업가정신의 의의와 유형 38
가. 기업가정신의 의의 38
나. 기업가정신의 유형 40
다. 기업가정신의 정의 43
4. 창업 준비기간의 의의와 구성 46
가. 창업 준비기간의 의의 46
나. 창업 준비기간의 구성 46
III. 선행연구 고찰 48
1. 멘토링기능과 창업역량의 관계 48
2.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의 관계 49
3. 기업가정신과 창업역량의 관계 50
4. 창업 준비기간의 조절효과 51
5. 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 51
IV. 연구설계 53
1. 연구모형 53
2. 가설설정 54
가. 멘토링기능과 창업역량 관계 54
나.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 관계 55
다. 기업가정신과 창업역량 관계 55
라. 멘토링기능과 기업가정신 사이 조절효과 56
마. 멘토링기능과 창업역량 사이 조절효과 57
바. 멘토링기능과 창업역량 사이 매개효과 59
3. 변수의 조작적정의 60
가. 멘토링기능(독립변수) 60
나. 창업역량(종속변수) 61
다. 기업가정신(매개변수) 62
라. 창업 준비기간(조절변수) 63
V. 자료 및 실증분석 64
1. 연구표본 및 분석방법 64
가. 연구표본 64
나. 분석방법 66
2. 실증분석 66
가. 기술통계 분석 66
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69
다. 가설검증 76
3. 연구 결과 117
가. 결과 해석 117
나. 결과 요약 128
4. 논의 136
가. 채택 된 가설의 함의 138
나. 부분채택 된 가설의 함의 140
다. 매개효과의 함의 145
VI. 결론 147
1. 연구결과 및 제언 147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51
참고문헌 152
설문지 167
ABSTRACT 173
〈표 II-1〉 Kram(1983)의 멘토링 기능 분류 23
〈표 II-2〉 멘토링기능 24
〈표 II-3〉 기업가 및 기업가정신의 변천 39
〈표 IV-1〉 연구 표본 64
〈표 IV-2〉 설문지 구성 65
〈표 IV-3〉 인구통계학적 특성 68
〈표 IV-4〉 멘토링기능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70
〈표 IV-5〉 기업가정신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72
〈표 IV-6〉 창업역량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74
〈표 IV-7〉 요인분석 결과 총괄표 75
〈표 IV-8〉 회귀분석 결과(혁신성) 76
〈표 IV-9〉 회귀분석 결과(진취성) 80
〈표 IV-10〉 회귀분석 결과(위험감수성) 84
〈표 IV-11〉 회귀분석 결과(성취적역량) 88
〈표 IV-12〉 회귀분석 결과(기술적역량) 92
〈표 IV-13〉 회귀분석 결과(사회적역량) 96
〈표 IV-14〉 회귀분석 결과(전략적역량) 100
〈표 IV-15〉 회귀분석 결과(조직적역량) 104
〈표 IV-16〉 회귀분석 결과(창의성역량) 108
〈표 IV-17〉 기업가정신과 창업역량 회귀분석 결과 112
〈표 IV-18〉 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 결과 116
〈표 IV-19〉 가설 H1 분석결과 요약 129
〈표 IV-20〉 가설 H2 분석결과 요약 130
〈표 IV-21〉 가설 H3 분석결과 요약 131
〈표 IV-22〉 가설 H4 분석결과 요약 133
〈표 IV-23〉 가설 H5 분석결과 요약 135
〈표 IV-24〉 가설검증 총괄 137
〈표 VI-1〉 연구개요 147
〈그림 I-1〉 논문의 구성 18
〈그림 II-1〉 창업 준비기간의 구성 47
〈그림 III-1〉 연구모형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