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0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B. 연구의 범위 14
II. 이론적 배경 16
A. 부채에 대한 태도 16
1. 부채에 대한 개념정리 16
2. 태도에 대한 개념정리 18
3. 선행연구 21
B. 학자금 대출 27
1. 학자금 대출의 개념 및 목적 27
2. 학자금 대출 제도 30
3. 학자금 대출 현황 34
4. 선행연구 36
III. 연구 설계 39
A. 변수설정 및 연구가설 39
1. 종속변수 39
2. 독립변수 40
3. 통제변수 43
B. 연구 모형 53
C. 연구 방법 54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54
2. 자료 분석 방법 55
IV. 분석 결과 56
A. 기초통계분석 56
B. 다중회귀분석 61
1. 학자금 대출 횟수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1
2. 학자금 대출액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5
V. 결론 및 논의 70
A. 연구 결과 요약 70
B. 결론 및 논의 75
참고문헌 78
ABSTRACT 84
〈표 1〉 학자금 대출 현황 10
〈표 2〉 학자금 대출 신용유의자(신용불량자) 현황 12
〈표 3〉 소비자신용의 분류 18
〈표 4〉 태도의 개념 정의 21
〈표 5〉 부채에 대한 태도 선행연구 정리 26
〈표 6〉 학자금 대출 제도 비교 30
〈표 7〉 부채에 대한 태도 요인분석 결과 43
〈표 8〉 취업준비 요인분석 결과 49
〈표 9〉 연구 가설 50
〈표 10〉 변수의 조작적 정의 52
〈표 11〉 조사대상자 일반적 특성(n=472) 56
〈표 12〉 학자금 대출 횟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1
〈표 13〉 성별에 따른 학자금 대출 횟수 T-검정 결과 63
〈표 14〉 학자금 대출액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6
〈표 15〉 성별에 따른 학자금 대출액 T-검정 결과 67
〈표 16〉 학자금 대출 횟수 및 대출액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정리 71
〈그림 1〉 학자금 대출 현황 35
〈그림 2〉 연구 모형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