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II. 이론적 논의 14
A. 소셜미디어와 지방정부 PR 14
1. 소셜미디어의 정의와 특징 14
2. 소셜미디어와 지방정부 PR 16
3. 소셜미디어에 대한 연구경향 18
B. 대화이론과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 19
1. 인터넷 환경과 소셜미디어에서의 PR과 대화 19
2. 대화커뮤니케이션과 지자체 특성 22
C.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소셜미디어적 특성 24
1. 페이스북 24
2. 트위터 24
3.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공통점과 차이점 24
D. 소셜미디어 대화커뮤니케이션과 조직-공중관계성 25
1. 조직-공중관계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5
2. 소셜미디어 대화커뮤니케이션과 조직-공중관계성 28
E. 소셜공중과 커뮤니케이션 행동 30
1. 공중세분화와 소셜공중 30
2.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동 32
3.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동과 조직-공중관계성 34
III. 연구설계 36
A. 연구모형 36
B. 연구문제 37
C.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선정 38
2. 조사절차 및 설문구성 40
3. 분석방법 41
D. 주요 변수의 조작적 정의 42
1. 소셜미디어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 인식 42
2. 조직-공중관계성 44
3.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동 45
4. 지자체 특성 47
IV. 연구결과 49
A. 사전조사 결과 49
1. 지자체 소셜미디어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 49
2. 지자체 소셜미디어 운영현황 50
B. 본 조사 결과 55
1. 조사대상의 특성 55
C. 주요 변인의 신뢰도 검증 57
1. 대화커뮤니케이션 인식 57
2. 조직-공중관계성 58
3.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동 59
D. 연구문제 검증 59
1. 소셜미디어 대화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수용자 인식 59
2. 대화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수용자 인식과 조직-공중관계성 64
3.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과 조직-공중관계성의 관계에서 공중 커뮤니케이션 행동의 조절효과 74
V. 결론 및 논의 83
A.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83
B. 연구의 의의와 한계 및 제언 87
참고문헌 90
부록 96
〈부록 1〉 설문지 96
〈부록 2〉 지자체 소셜미디어 대화커뮤니케이션 내용분석 결과 101
ABSTRACT 103
〈표 1〉 소셜미디어의 특징 15
〈표 2〉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특성 비교 25
〈표 3〉 조직-공중관계성의 구성차원 27
〈표 4〉 17개 광역자치단체 페이스북, 트위터 운영현황 39
〈표 5〉 소셜미디어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 인식 43
〈표 6〉 조직-공중관계성 측정 항목 44
〈표 7〉 페이스북 이용자 커뮤니케이션 행동 측정항목 45
〈표 8〉 트위터 이용자 커뮤니케이션 행동 측정항목 46
〈표 9〉 대화커뮤니케이션 요소와 관련된 지방자치단체 특성 47
〈표 10〉 페이스북에서의 지자체별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 평균 49
〈표 11〉 트위터에서의 지자체별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 평균 50
〈표 12〉 서울시청 소셜미디어 운영현황 ('15. 3월말 기준) 51
〈표 13〉 경기도청 소셜미디어 운영현황 ('15. 3월말 기준) 52
〈표 14〉 충남도청 소셜미디어 운영현황 ('15. 3월말 기준) 53
〈표 15〉 부산시청 소셜미디어 운영현황 ('15. 3월말 기준) 54
〈표 16〉 전북도청 소셜미디어 운영현황 ('15. 3월말 기준) 55
〈표 17〉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표 18〉 대화커뮤니케이션 문항들의 신뢰도 검증 결과 57
〈표 19〉 조직-공중관계성 문항들의 신뢰도 검증 결과 58
〈표 20〉 공중 커뮤니케이션 행동 문항들의 신뢰도 검증 결과 : 전체 59
〈표 21〉 매체별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 인식 60
〈표 22〉 지자체별 페이스북 이용자의 대화커뮤니케이션 인식(1) 61
〈표 23〉 지자체별 페이스북 이용자의 대화커뮤니케이션 인식(2) 62
〈표 24〉 지자체별 트위터 이용자의 대화커뮤니케이션 인식(1) 63
〈표 25〉 지자체별 트위터 이용자의 대화커뮤니케이션 인식(2) 63
〈표 26〉 매체별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조직-공중관계성 64
〈표 27〉 지자체별 페이스북 이용자의 조직-공중관계성 65
〈표 28〉 지자체별 트위터 이용자의 조직-공중관계성 66
〈표 29〉 페이스북의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이 조직-공중관계성에 미치는 영향 67
〈표 30〉 페이스북의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이 조직-공중관계성 하부변인에 미치는 영향 68
〈표 31〉 트위터의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이 조직-공중관계성에 미치는 영향 70
〈표 32〉 트위터의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이 조직-공중관계성 하부변인에 미치는 영향 71
〈표 33〉 지자체별 페이스북 이용자의 커뮤니케이션 행동(1) 74
〈표 34〉 지자체별 페이스북 이용자의 커뮤니케이션 행동(2) 74
〈표 35〉 지자체별 트위터 이용자의 커뮤니케이션 행동(1) 75
〈표 36〉 지자체별 트위터 이용자의 커뮤니케이션 행동(2) 76
〈표 37〉 페이스북에서 공중 커뮤니케이션 행동유형별 조절효과 78
〈표 38〉 트위터에서 공중 커뮤니케이션 행동 유형별 조절효과 81
[그림 1] 연구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