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선행연구 검토 및 의의 12
3. 연구대상 및 방법 14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청각장애아동의 심리·정서적 특성 16
1) 청각장애의 개념 및 분류 16
2) 청각장애아동의 행동양상 18
2. 연극치료에서의 치료적 공연 24
1) 치료적 공연의 정의 및 모델 24
2) 치료적 공연 과정과 역할 캐스팅 26
III. 치료적 공연 제작 과정 34
1. 연구 대상 특성 34
2. 연구 진행 절차 및 검사 도구 35
1) 연구 진행 절차 35
2) 연구 검사 도구 39
3. 치료적 공연 제작 과정 41
1) 관계형성 및 진단 41
2) 역할 탐색 52
3) 치료적 역할 경험 61
4) 치료적 역할 캐스팅 79
5) 공연 만들기 90
IV. 평가 103
1. 검사 도구 결과 103
1) 자아존중감 척도 103
2. 치료적 공연 과정을 통한 변화 점검 107
V. 결론 119
주 122
참고문헌 125
ABSTRACT 127
부록 131
부록 1. 자아존중감 척도 131
부록 2. 오즈의 마법사 대본 132
〈표 1〉 청력을 잃은 사람 17
〈표 2〉 대상 특성 34
〈표 3〉 치료적 공연을 위한 연극치료 프로그램 목표 36
〈표 4〉 치료적 공연을 위한 연극치료 프로그램 세부 내용 37
〈표 5〉 참여자별 변형이 필요한 부정적인 역할 61
〈표 6〉 변형을 통한 체득 역할 79
〈표 7〉 자아존중감 척도 사전·사후 변화율 103
〈그림 1〉 '오즈의 마법사'에서의 치료적 역할 경험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