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 배경과 목적 11
1.2. 연구 범위와 방법 12
제2장 모바일게임 마케팅의 이해 13
2.1. 모바일게임 산업의 현황 13
1.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및 전망 13
2. 스마트폰 이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모바일 앱 유형은 '게임' 15
2.2. 모바일게임산업의 특성 16
1. 낮은 진입장벽 16
2. 경기변동의영향이적음 17
3. 미미한계절성 17
4. 짧은제품라이프싸이클 17
2.3. 마케팅 서비스 산업에서 '모바일' 18
1. 가장 파괴적인 산업 트렌드로 모바일 18
2. 흥미로운 시장기회로 모바일 19
3.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등장 및 확산과 마케팅산업의 패러다임의 변화 20
4. 모바일 메신저, 의사소통 채널의 중심 21
5. 리워드 앱 이용자 Experience Funnel 확산 22
6. 광고시청형 리워드 광고 앱의 광고효과 24
2.4. 모바일 마케팅의 주요 인식 25
1. 한국인의 모바일 의존도 25
2. 온라인과 모바일 게임 이용자의 성/연령별 비교 26
3. 스마트폰 앱 광고에 대한 인식 27
4. 모바일 타겟 광고마케팅에 대한 인식 28
2.5. 국, 내외 '모바일' 마케팅 시장 현황 29
1. 국내 29
2. 미국 30
3. 중국 31
4. 일본 31
제3장 모바일게임 마케팅 프로세스 및 전략 32
3.1. 모바일게임 마케팅 프로세스 32
3.1.1. 마케팅 Framework 32
3.1.2. 마케팅 전략 로드맵 35
3.1.3. 모바일게임 마케팅 실행 흐름 37
3.1.4. 수익 분석 데이터의 활용 37
3.2. 모바일게임 마케팅 전략 39
1. 새로운 플랫폼으로 진출 39
2. 크로스프로모션의 중요도 41
3. 베네핏(Benefit)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업체와의 제휴/지분투자/인수 41
4. 네트워크 효과를 고려한 소셜플랫폼을 활용 42
5. 게이머 커뮤니티의 구축 45
6. 게임브랜드를 널리 알릴 수 있는 마케팅 툴과 게임 45
7. 최초상기도와 선호도의 향상 46
8. 제휴마케팅, 파트너쉽구축 및 PPL강화 46
9.브랜딩전략 47
제4장 Action RPG게임 '프린세스러쉬' 마케팅 전략 48
4.1. '프린세스 러쉬' 포지셔닝 및 브랜드화 48
1. Product(제품) 48
2. Price(가치) 49
3. Promotion 50
4.2. 세부 마케팅 계획 52
4.2.1. 마케팅 핵심 목표 52
4.2.2. 단계별 마켓팅 전략 53
제5장 결론 57
1. 비디오 광고에 중점 57
2. 소셜 기능 및 소셜 미디어 바이럴 59
3.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서양 퍼블리셔들의 현지 업체와의 제휴 60
4. 전통적인 광고 수단에서 멀어지는 광고 60
5. '앱 컨스털레이션(app constellations)'에 의한 앱 스토어 차트의 포지션 인플레이션 61
6. 전체 수익 창출의 상승 61
7. 광고에 대한 유저 컨트롤의 증가 61
8. 마이크로타겟팅 소셜 미디어 광고 61
9. 통합되는 모바일 마케팅 시장 62
9. 모바일게임도 브랜드 63
참고문헌(Reference) 64
Abstract 65
[표 1-1] (제목없음) 12
[표 2-1] (제목없음) 13
[표 2-2] (제목없음) 15
[표 2-3] (제목없음) 15
[표 2-4] (제목없음) 16
[표 2-5] (제목없음) 18
[표 2-6] (제목없음) 19
[표 2-7] (제목없음) 20
[표 2-8] (제목없음) 21
[표 2-9] (제목없음) 22
[표 2-10] (제목없음) 22
[표 2-11] (제목없음) 23
[표 2-12] (제목없음) 24
[표 2-13] (제목없음) 25
[표 2-14] (제목없음) 26
[표 2-15] (제목없음) 27
[표 2-16] (제목없음) 27
[표 2-17] (제목없음) 28
[표 2-18] (제목없음) 29
[표 2-19] (제목없음) 30
[표 3-1] (제목없음) 32
[표 3-2] (제목없음) 35
[표 3-3] (제목없음) 37
[표 3-4] (제목없음) 37
[표 3-5] (제목없음) 38
[표 3-6] (제목없음) 39
[표 3-7] (제목없음) 40
[표 3-8] (제목없음) 43
[표 3-9] (제목없음) 44
[표 3-10] (제목없음) 44
[표 4-1] (제목없음) 48
[표 4-2] (제목없음) 50
[표 4-3] (제목없음) 49
[표 4-4] (제목없음) 50
[표 4-5] (제목없음) 51
[표 4-6] (제목없음) 51
[표 4-7] (제목없음) 52
[표 4-8] (제목없음) 52
[표 4-9] (제목없음) 53
[표 4-10] (제목없음) 53
[표 4-11] (제목없음) 54
[표 4-12] (제목없음) 56
[표 5-1] (제목없음) 58
[표 5-2] (제목없음) 60
[그림 3-1] (제목없음) 42
[그림 4-1] (제목없음) 49
[그림 4-2] (제목없음) 48
[그림 4-3] (제목없음) 54
[그림 4-4] (제목없음) 55
[그림 5-1] (제목없음) 59
[그림 5-2] (제목없음)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