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9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2
3. 모달리티의 이해 24
3.1. 감각의 양태로서 모달리티 24
3.2.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으로서 모달리티 25
3.3. 제작과 수용의 문해 과정으로서 상호작용 모달리티 27
II. 상호작용 공간과 모달리티의 관계 29
1. 지각으로서 상호작용 공간 29
1.1. 기술의 세계로서 상호작용 공간 29
1.2. 사용자와 공간 간에 생기는 다중 감각 양태 32
1.3. 상호작용 관계의 지평 확장과 변형 33
2. 기술(技術)적 관점으로서 모달리티의 문제 34
2.1. 기술의 관계 지향성 구조 34
2.2. 감각 확장과 변형으로서의 매체 36
2.3. 기호 활동을 통한 기술의 정보·형태화 37
3.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의미화와 기호 활동 39
3.1. 상호작용과 세미오시스 39
3.2. 기호체계로서 상호작용 모달리티 40
3.3. 커뮤니케이션 과정 속에서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기호 활동 42
4. 소결 43
III. 상호작용적 디자인의 범주와 양태 44
1. 현상학적 범주론과 상호작용 모달리티 디자인 양태 44
1.1. 퍼스의 현상학적 범주 44
1.2. 상호작용 모달리티 디자인의 범주적 양태 47
2. 일차성 범주 중심의 상호작용 디자인 양태 48
2.1. 자극적 반응과 감각 체험 중심 양태 48
2.2. 도상성과 반응 49
2.3. 다중 감각과 성질 50
3. 이차성 범주 중심의 상호작용 디자인 양태 50
3.1. 관계 형성과 상호텍스트성 중심 양태 50
3.2. 지표성과 공간 지향성 51
3.3. 관계와 작용·반작용 52
4. 삼차성 범주 중심의 상호작용 디자인 양태 53
4.1. 내적 추론을 가능케 하는 의미 작용 53
4.2. 상징성과 표상 54
4.3. 매개와 통합성 55
5. 소결: 상호 연속적·통합적인 모달리티 디자인의 범주적 양태 56
IV.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기호학적 구조 58
1. 상호작용 공간 문해를 위한 모달리티의 기호학적 구조 구축 58
1.1.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기호학적 구조 구축의 목적 58
1.2. 기호로서 표현체와 해석체 59
1.3. 기호 체계로서 통합체와 계열체 61
2. 표현체로서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구조 62
2.1. 디자이너의 공간에 대한 관념으로서의 대상 62
2.2. 표현체로서의 작용 층위 62
2.3. 해석체로서의 작용 속성 63
2.4. 작용 층위와 작용 속성 간 위계 64
3. 해석체로서 범주별 양태들의 치환 구조 64
3.1. 관계와 기술 지향성 구조의 기호특성 65
3.2. 도상적 반응 중심의 감각성 66
3.3. 내적 추론과 상징의 서사성 66
4.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통합체적 구조 68
4.1. 층위 간 강도 차이에 의한 다중 구조 69
4.2. 표현체와 해석체 간의 이중 함축 70
5.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계열체적 구조 71
5.1. 작용 층위 계열 72
5.2. 작용 속성 층위 계열 72
V. 공간의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기호학적 차원과 속성 74
1. 상호작용 모달리티 매트릭스 74
1.1. 제 1 매트릭스: 기술적 관점의 작용 층위 74
1.2. 제 2 매트릭스: 범주적 양태의 속성 층위 76
2. 건축·기호적(Archi-Semiotics) 층위와 속성 78
2.1. 층위 특성과 작용 도식 78
2.2. 표현성(Presentiveness) 79
2.3. 상징성(Symbolicity) 82
2.4. 맥락성(Contextuality) 86
3. 매체·공감각적(Media-Synesthesia) 층위와 속성 91
3.1. 층위 특성과 작용 도식 91
3.2. 반응성(Responsiveness) 92
3.3. 통제성(Control) 95
3.4. 유사관계(Quasi-Relation) 98
4. 서사·스토리텔링(Narrative-Storytelling) 층위와 속성 102
4.1. 층위 특성과 작용 도식 102
4.2. 의미 속성(Property) 104
4.3. 구문성(Construction) 106
4.4. 통합성(Synthesis) 109
5. 소결: 상호작용 공간 문해를 위한 모달리티의 기호학적 체계 112
5.1.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형식적 조건 112
5.2.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층위 특성과 작용 도식 113
5.3.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기호학적 문해 특성 117
VI. 상호작용 모달리티와 공간디자인의 문해 120
1. 상호작용 모달리티에 의한 상호작용 공간디자인의 문해 120
1.1.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기호학적 문해 체계 120
1.2. 문해 체계에 따른 상호작용 공간디자인의 유형 123
2. 건축·기호 활동 지원 중심의 디자인 유형과 문해 125
2.1. 건축·기호 중심의 기호 활동 지원 125
2.2. 감각 지향 구조 형성을 통한 건축·기호 활동 지원 126
2.3. 대화적 의미 구성을 통한 건축·기호 활동 지원 128
3. 감각 지향 구조 형성 중심의 디자인 유형과 문해 129
3.1. 건축·기호 활동을 통한 감각 지향 구조 형성 129
3.2. 매체·감각 중심의 감각 지향 구조 형성 131
3.3. 대화적 의미 구성을 통한 감각 지향 구조 형성 132
4. 대화적 의미 구성 중심의 디자인 유형과 문해 134
4.1. 건축·기호 활동을 통한 대화적 의미 구성 134
4.2. 감각 지향 구조 형성을 통한 대화적 의미 구성 135
4.3. 내러티브의 해석과 행동 중심의 대화적 의미 구성 137
VII. 결론 139
1. 연구의 한계와 발전방향 139
2. 연구의 유용성 가치 140
2.1. 인지적 유용성 측면 140
2.2. 도구적 유용성 측면 141
3. 향후 연구 과제 143
용어해제 144
참고문헌 149
ABSTRACT 154
〈표 1〉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표현적 양태 82
〈표 2〉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상징적 표현 양태 86
〈표 3〉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맥락적 표현 양태 89
〈표 4〉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반응성 강화 양태 94
〈표 5〉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통제성 강화 양태 97
〈표 6〉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관계형성 강화 양태 100
〈표 7〉 상호작용 서사·스토리텔링 층위 속성 102
〈표 8〉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의미 속성 영역 양태 106
〈표 9〉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구문성 영역 양태 108
〈표 10〉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통합성 영역 양태 111
〈표 11〉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층위 특성과 세부 속성 종합표 115
〈표 12〉 상호작용 공간디자인 문해와 유형 1: (AA) 건축·기호 중심의 기호 활동 지원 중심 126
〈표 13〉 상호작용 공간디자인 문해와 유형 2: (AM) 감각 지향 구조 형성을 통한 건축·기호 활동 지원 127
〈표 14〉 상호작용 공간디자인 문해와 유형 3: (AN) 대화적 의미 구성을 통한 건축·기호 활동 지원 129
〈표 15〉 상호작용 공간디자인 문해와 유형 4: (MA) 건축·기호 황동을 통한 감각 지향 구조 형성 130
〈표 16〉 상호작용 공간디자인 문해와 유형 5: (MM) 매체·감각 중심의 감각 지향 구조 형성 132
〈표 17〉 상호작용 공간디자인 문해와 유형 6: (MN) 대화적 의미 구성을 통한 감각 지향 구조 형성 133
〈표 18〉 상호작용 공간디자인 문해와 유형 7: (NA) 건축·기호 활동을 통한 대화적 의미 구성 135
〈표 19〉 상호작용 공간디자인 문해와 유형 8: (NM) 감각 지향 구조 형성을 통한 대화적 의미 구성 136
〈표 20〉 상호작용 공간디자인 문해와 유형 9: (NN) 내러티브의 해석과 행동 중심의 대화적 의미 구성 138
〈그림 1〉 야콥슨(Jakobson)의 커뮤니케이션 모델 19
〈그림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3
〈그림 3〉 모달리티의 기본 속성 26
〈그림 4〉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제작과 수용 과정 27
〈그림 5〉 돈 아이디의 인간-기술-세계의 관계도 30
〈그림 6〉 상호작용 디자인의 영역 31
〈그림 7〉 여러 감각을 동시에 사용하는 다형식의 멀티모달의 사례 32
〈그림 8〉 AR기법을 활용한 지각의 변동 사례 33
〈그림 9〉 시몽동의 정보·형태화 관점에서의 건축·기호적 상호작용 모달리티 38
〈그림 10〉 상호작용 행태 프로세스와 서사적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40
〈그림 11〉 Swimming Pool, Leandro Erlich (1999) 48
〈그림 12〉 Shadow Monsters, P. Worthington (2005) 49
〈그림 13〉 슈테판 대성당, 빈, 오스트리아 51
〈그림 14〉 Invisible Labyrinth, J. Hein (2005) 51
〈그림 15〉 Salle de Superstition, F. Kiesler (1947) 54
〈그림 16〉 Brother Klaus Field Chapel, P. Zumthor (2007) 54
〈그림 17〉 퍼스의 삼원적 기호 59
〈그림 18〉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기호 60
〈그림 19〉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표현체 63
〈그림 20〉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표현 형식으로서 통합체적 구조 69
〈그림 21〉 다중 구조로서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연결 구조 70
〈그림 22〉 이중 함축의 결합에 의한 상호작용 모달리티 통합체적 구조 70
〈그림 23〉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의미화 과정으로서 계열체적 구조 71
〈그림 24〉 제 1 매트릭스: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작용 층위 75
〈그림 25〉 제 2 매트릭스: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속성 층위 76
〈그림 26〉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층위 매트릭스 77
〈그림 27〉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표현적 작용도식 79
〈그림 28〉 기념조형물과 기념비 81
〈그림 29〉 사례의 상호작용 모달리티 표현적 작용도식 82
〈그림 30〉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상징적 작용 도식 83
〈그림 31〉 피터아이젠만의 홀로코스트 추모공원 84
〈그림 32〉 사례의 상호작용 모달리티 상징적 작용도식 85
〈그림 33〉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맥락적 작동도식 86
〈그림 34〉 9/11 테러추모공원 조감(위)과 폭포수 연출 88
〈그림 35〉 사례의 상호작용 모달리티 맥락적 작용도식 88
〈그림 36〉 매체·공감각적 작용도식 91
〈그림 37〉 예스예스노우의 나이트 라이츠, 2009 94
〈그림 38〉 카이치 마쓰다의 도메스틱 로보캅, AR 영상 97
〈그림 39〉 쿠리바야시 타카하시, 포레스트 프롬 포레스트, 2010 100
〈그림 40〉 서사·스토리텔링 층위의 작용도식 103
〈그림 41〉 더 브리즈, 아트+컴, 2013 104
〈그림 42〉 싸이버헬베티아, 쓰리딜럭스, 2002 107
〈그림 43〉 리스닝 포스트, 벤 루빈, 2003 110
〈그림 44〉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형식적 조건 113
〈그림 45〉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수용과정으로서 기호학적 문해 도식 116
〈그림 46〉 상호작용 모달리티 작용 도식의 예 117
〈그림 47〉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기호학적 문해 특성 118
〈그림 48〉 문해의 순서 120
〈그림 49〉 상호작용 모달리티의 기호학적 문해 모형 122
〈그림 50〉 유태인 박물관: 외부와 내부의 강한 상징성 125
〈그림 51〉 듀얼리티: 반응을 통한 도상적 기호 활동 127
〈그림 52〉 코넬리아 콘래드: 건축적 모티브의 내러티브 128
〈그림 53〉 블러 빌딩, 정보 표면에서의 기호 활동을 통한 사용자·환경의 감각 통제 130
〈그림 54〉 BMW 박물관: 다감각적 반응을 통한 사용자·환경의 감각 통제 131
〈그림 55〉 포토존: 사용자의 행동을 통제하고 유도하는 매체 구성 133
〈그림 56〉 콜룸바 박물관: 맥락과 상징을 통한 대화적 의미 구성 134
〈그림 57〉 레인보우 교회: 공감각적 매체 성격의 내러티브 구성 135
〈그림 58〉 야외 드라마 세트장: 스토리텔링을 통한 내러티브 구성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