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4
II. 전통음악, 대중음악, 그리고 한국 대중음악 16
1. 전통음악 16
1.1. 전통음악의 개념 16
1.2. 전통음악의 특성 17
1.3. 전통음악의 음악적 요소 18
2. 대중음악과 한국 대중음악 24
2.1. 대중음악의 개념 24
2.2. 대중음악의 특성 26
2.3. 한국 대중음악 27
III. 전통음악의 근대화 32
1. 일제강점하의 문명과 전통, 식민지 상황과 근대화 32
1.1. 식민지 근대성과 자의식 32
1.2. 근대적 매체의 보급과 확산 34
2. 근대적 매체로 인한 전통음악의 변화 35
2.1. 유성기로의 매체 전환 35
2.2. 유성기 음반으로 인한 전통음악의 변화와 시도 37
3. 전통음악의 영향을 받은 대중음악의 실험적 갈래 : 신민요 39
3.1. 신민요의 전개 양상 39
3.2. 실험적 갈래 신민요의 특성과 의의 46
4. 해방 이후의 대중음악의 양상과 전통음악의 침체 60
4.1. 해방 이후 대중음악의 양상 60
4.2. 신민요의 쇠퇴 62
5. 신민요의 음악사적 의의 63
IV. 전통음악의 현대화 66
1. 포크와 록의 유입 66
1.1. 포크 음악의 변화 양상 67
1.2. 록 음악의 변화 양상 68
1.3. 젊음의 음악, 포크와 록 69
2. 창작의 시대, 자의식의 태동 70
2.1. 미국의 로큰롤 혁명과 젊은 세대 70
2.2. 한국의 젊은 세대, 그리고 창작의 시대 72
2.3. 창작자의 정체성과 자의식 표출 77
3. 전통음악의 현대화 83
3.1. 전통음악의 현대적 접목 83
3.2. 전통음악의 현대화 양상 85
V. 결론 146
'전통음악의 현대화'의 음악사적 의의와 전망 146
참고문헌 149
부록 (III장) 155
〈부록악보 1〉 처녀총각 156
〈부록악보 2〉 개나리고개 157
〈부록악보 3〉 조선타령 158
〈부록악보 4〉 피리소리 159
〈부록악보 5〉 노들강변 160
〈부록악보 6〉 앞강물 흘러흘러 161
〈부록악보 7〉 백두산 바라보고 162
〈부록악보 8〉 궁초댕기 163
〈부록악보 9〉 능수버들 164
〈부록악보 10〉 신늴니리야 165
〈부록악보 11〉 관서천리 166
〈부록악보 12〉 안달이나요 167
〈부록악보 13〉 온돌 야화 168
〈부록악보 14〉 꼴망태목동 169
〈부록악보 15〉 님전 화풀이 170
〈부록악보 16〉 단풍제 171
〈부록악보 17〉 천리춘색 172
〈부록악보 18〉 요핑계 조핑계 173
Abstract 174
〈표 1〉 시김새의 종류와 표기 22
〈표 2〉 지방별 토리의 특징 23
〈표 3〉 『양병집 1집 - 넋두리』 트랙 리스트 85
〈표 4〉 『서유석 - I Want To See My Mother』 트랙 리스트 88
〈표 5〉 『맷돌(밝은 노래 모음) 실황 음반』 트랙 리스트 90
〈표 6〉 『투코리언스 1집』 트랙 리스트 94
〈표 7〉 『김정미 4집 - NOW』 트랙 리스트 97
〈표 8〉 『김정미 3집 - 바람』 트랙 리스트 99
〈표 9〉 『양희은 3집 - 양희은 고운노래모음 제3집』 트랙 리스트 101
〈표 10〉 『신중현과 엽전들 1집 - 신중현과 엽전들』 트랙 리스트 103
〈표 11〉 『히식스 1집』 트랙 리스트 105
〈표 12〉 『키보이스 - 보칼 No.1 키보이스 특선 2집』 트랙 리스트 108
〈표 13〉 『산울림 1집 - 산울림 새 노래 모음』 트랙 리스트 111
〈표 14〉 『활주로 1집 - 활주로』 트랙 리스트 119
〈표 15〉 『제3회 '79 MBC 대학가요제』 트랙 리스트 121
〈표 16〉 『제2회 TBC 젊은이의 가요제 제2집』 트랙 리스트 123
〈표 17〉 『조용필 1집 - 趙容弼 대표곡 모음』 트랙 리스트 126
〈표 18〉 『조용필 2집 - 趙容弼 Vol.2』 트랙 리스트 130
〈표 19〉 『조용필 4집 - 조용필』 트랙 리스트 133
〈표 20〉 『김수철 1집 - 작은 거인 김수철』 트랙 리스트 136
〈표 21〉 『김수철 - 황천길』 트랙리스트 140
〈표 22〉 『김수철 - 서편제 OST』 트랙 리스트 142
〈표 23〉 『김수철 - 기타산조』 트랙 리스트 144
〈그림 1〉 장단의 기본형 20
〈그림 2〉 『제1회 '77 MBC 대학가요제 1집[omnibus, live]』 앨범 표지 113
〈그림 3〉 『제2회 '78 MBC 대학가요제 2집』 앨범 표지 116
〈그림 4〉 노사연 - 「돌고 돌아가는 길」 가사의 음보율·음수율 분석 117
〈악보 1〉 구전민요 - 「타박네」 채보 악보 86
〈악보 2〉 구전민요 - 「진주 난봉가」 채보 악보 89
〈악보 3〉 서유석 - 「타박네」 92
〈악보 4〉 송창식 - 「딩동댕 지난여름」 93
〈악보 5〉 신중현과 엽전들 - 「미인」 104
〈악보 6〉 구전민요 - 「뱃노래」 110
〈악보 7〉 노사연 - 「돌고 돌아가는 길」 118
〈악보 8〉 활주로 - 「탈춤」 120
〈악보 9〉 조용필 - 「한오백년」 129
〈악보 10〉 조용필 - 「간양록」 132
〈악보 11〉 조용필 - 「자존심」 육필 악보 135
〈악보 12〉 김수철 - 「별리」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