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1
제3절 연구방법과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면세점의 이론적 배경 14
1. 면세점에 개념과 특성 14
2. 한국 면세점 현황 16
제2절 중국 요우커 18
1. 중국 요우커의 방한 관광 요인 18
2. 중국 요우커의 방한 현황 19
제3절 쇼핑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 20
1. 쇼핑만족도 20
2. 재구매의도 21
제3장 연구의 설계 23
제1절 연구 모형의 설정과 연구 가설 설정 23
1. 연구모형의 설정 23
2. 연구 가설의 설정 24
제2절 조사 설계 25
1. 설문지 구성과 측정 25
2. 자료 수집 방법 26
3. 분석 방법 27
제4장 실증 분석 29
제1절 표본의 특성 29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9
2. 표본의 여행특성과 요우커 기본행위특성 30
3. 표본의 쇼핑만족도 분석 33
4. 표본의 기술통계 분석 34
제2절 표본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35
1. 한국 시내 면세점 선호도 신뢰성 검증 36
2. 면세점에서 쇼핑만족도과 재구매의도의 타당성 검증 42
제3절 연구 가설 검증 44
제5장 결론 53
제1절 결과분석의 요약 53
제2절 시사점 54
참고문헌 56
부록 61
Abstract 76
〈표 2-1〉 한국 면세점 운영현황 16
〈표 2-2〉 2009~2014년 한국 면세점 매출액의 연도별 현황 17
〈표 2-3〉 한국 면세점 제도의 현황 17
〈표 2-4〉 중국인 요우커의 방한 목적 19
〈표 3-1〉 설문지 구성 26
〈표 3-2〉 자료 수집 27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표 4-2〉 기초통계 32
〈표 4-3〉 중국 요우커의 쇼핑만족도 34
〈표 4-4〉 롯데 표본 측정변수의 분석결과 34
〈표 4-5〉 신라 표본 측정변수의 분석결과 35
〈표 4-6〉 한국 시내 면세점 선호도의 신뢰도 분석결과 (롯데) 37
〈표 4-7〉 한국 시내 면세점 선호도의 신뢰도 분석결과 (신라) 38
〈표 4-8〉 한국 시내 면세점의 타당성 검증 (롯데) 39
〈표 4-9〉 한국 시내 면세점의 타당성 검증 (신라) 41
〈표 4-10〉 한국 시내 면세점에서 쇼핑만족도의 타당성 검증 (롯데) 42
〈표 4-11〉 한국 시내 면세점에서 쇼핑만족도의 타당성 검증 (신라) 43
〈표 4-12〉 한국 시내 면세점에서 재구매의도의 타당성 검증 44
〈표 4-13〉 각 요인의 상관관계분석 (롯데) 45
〈표 4-14〉 각 요인의 상관관계분석 (신라) 46
〈표 4-15〉 한국 시내 면세점 선호도가 쇼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회귀분석 (롯데) 47
〈표 4-16〉 한국 시내 면세점 선호도가 쇼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회귀분석 (신라) 49
〈표 4-17〉 한국 시내 면세점에서 쇼핑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회귀분석 (롯데) 50
〈표 4-18〉 한국 시내 면세점에서 쇼핑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회귀분석 (신라) 50
〈표 4-19〉 가설 검증의 결과 요약 5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2
〈그림 3-1〉 연구 모형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