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지각된 가치의 선행연구 13
제2절 국가이미지의 선행연구 17
2.1. 국가이미지의 개념 17
2.2. 국가이미지 효과의 선행연구 18
제3절 제품친숙도의 선행연구 20
제4절 제품평가의 선행연구 21
제5절 구매의도의 선행연구 24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27
제1절 연구모형 27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28
2.1. 지각된 가치가 제품평가의 관계 28
2.2. 제품평가가 구매의도의 관계 28
2.3. 제품 친숙도는 제품평가에 관계 29
2.4. 국가이미지가 제품평가에 조절효과 29
2.5. 국가이미지와 구매의도의 관계 31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2
3.1. 제품친숙도의 조작적 정의 32
3.2. 국가이미지의 조작적 정의 32
3.3. 지각가치의 조작적 정의 33
3.4. 제품평가의 조작적 정의 35
3.5. 구매의도의 조작적 정의 36
제4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6
4.1. 연구대상의 선정기준 및 자료수집 방법 36
제4장 실증분석 38
제1절 표본의 연구통계적 특성 38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39
2.1. 탐색적 요인분석 39
2.2. 확인적 요인분석 46
2.3. 신뢰성 분석 50
제3절 상관분석 51
3.1. 한국 51
3.2. 일본 52
제4절 가설검증 53
4.1. 한국 53
4.2. 일본 60
제5장 결론 68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68
제2절 연구의 의의 69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0
참고문헌 71
설문지 한국(편) 78
설문지 중국(편) 87
ABSTRACT 95
〈표 2-1〉 지각된 가치에 대한 선행연구 15
〈표 2-2〉 가격, 상표 등이 소비자의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연구(외국문헌) 21
〈표 2-3〉 가격 상표 등이 소비자의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연구(국내문헌) 23
〈표 4-1〉 표본구성 38
〈표 4-2〉 주요 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한국) 40
〈표 4-3〉 조절변수인 친숙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한국) 42
〈표 4-4〉 조절변수인 국가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한국) 42
〈표 4-5〉 주요 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일본) 43
〈표 4-6〉 조절변수인 친숙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일본) 45
〈표 4-7〉 조절변수인 국가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일본) 45
〈표 4-8〉 주요 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결과(한국) 47
〈표 4-9〉 주요 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결과(일본) 49
〈표 4-10〉 신뢰성 분석의 결과 51
〈표 4-11〉 상관분석의 결과(한국) 52
〈표 4-12〉 상관분석의 결과(일본) 53
〈표 4-13〉 가설검증의 결과(한국) 55
〈표 4-14〉 친숙도에 따라 가치지각이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차이 비교(한국) 57
〈표 4-15〉 국가이미지에 따라 모형의 차이비교(한국) 59
〈표 4-16〉 가설검증의 결과(일본) 61
〈표 4-17〉 친숙도에 따라 가치지각이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차이비교(일본) 64
〈표 4-18〉 국가이미지에 따라 모형의 차이비교(일본) 66
〈표 6-1〉 가설검증 결과 요약 68
〈그림 3-1〉 본 연구의 연구모형 27
〈그림 4-1〉 한국의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결과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