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3
1. 기업파티 13
1) 파티와 기업파티 13
2) 기업파티의 종류 16
2.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 19
1) 조직 커뮤니케이션 19
2) 조직 몰입 23
3) 직무성과 25
3. 선행연구 29
1) 기업파티 관련 선행연구 29
2) 조직커뮤니케이션과 관련변인 30
3) 조직몰입과 관련변인 34
4) 직무성과와 관련변인 39
5) 기업파티, 조직커뮤니케이션,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의 관계 42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문제 44
2. 조사도구 44
3.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46
4. 자료분석 46
5. 용어의 정의 47
IV. 연구결과 및 분석 50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0
2. 신뢰도와 타당도 52
1) 신뢰도 분석 52
2) 타당도 53
3.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55
1) 기술통계 55
2) 상관분석 56
4. 연구가설 57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파티 만족도 58
6. 기업파티 만족도가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59
1) 기업파티 만족도가 공식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59
2) 기업파티 만족도가 비공식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60
7. 기업파티 만족도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61
1) 기업파티 만족도가 만족과 보람에 미치는 영향 61
2) 기업파티 만족도가 소속감에 미치는 영향 62
8. 기업파티 만족도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63
1) 기업파티 만족도가 목표달성에 미치는 영향 63
2) 기업파티 만족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4
9. 검증결과 요약 65
V. 결론 66
참고문헌 69
ABSTRACT 73
부록 1. 기업파티 만족도가 조직커뮤니케이션과 조직몰입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사설문지 78
〈표 2-1〉 기업 파티의 분류 18
〈표 2-2〉 조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자들의 정의 20
〈표 2-3〉 커뮤니케이션의 분류 21
〈표 2-4〉 조직 몰입에 대한 선행 연구자들의 정의 24
〈표 2-5〉 직무 성과에 대한 선행 연구자들의 정의 27
〈표 2-6〉 커뮤니케이션의 영향 요인 선행연구 32
〈표 2-7〉 조직몰입의 유형 35
〈표 2-8〉 조직몰입의 관련변수 38
〈표 2-9〉 직무성과의 관련변수 41
〈표 3-1〉 설문지 구성 46
〈표 4-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1
〈표 4-2〉 신뢰도 분석 52
〈표 4-3〉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53
〈표 4-4〉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54
〈표 4-5〉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 55
〈표 4-6〉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56
〈표 4-7〉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업파티 만족도 차이 58
〈표 4-8〉 기업파티 만족도가 공식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59
〈표 4-9〉 기업파티 만족도가 비공식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60
〈표 4-10〉 기업파티 만족도가 만족과 보람에 미치는 영향 61
〈표 4-11〉 기업파티 만족도가 소속감에 미치는 영향 62
〈표 4-12〉 기업파티 만족도가 목표달성에 미치는 영향 63
〈표 4-13〉 기업파티 만족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4
〈표 4-14〉 검증결과 요약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