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생활수준의 향상과 여가생활의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그동안 상류층 문화로만 여겨졌던 파티문화가 일반인이 즐길 수 있는 대중화가 되어 참여할 기회가 늘어나고 이에 따라 파티산업이 급격한 속도로 발전하였다. 일반인은 일상생활을 벗어나 특별한 체험과 직접적인 참여를 통해 오감으로 감동을 느낄 수 있으며, 파티는 사람들을 모일 수 있는 기회와 장소를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파티의 역할은 넓어져가고 있다. 기업은 파티를 통해 브랜드 홍보와 함께 판촉활동으로 소비자에게 좋은 이미지를 형성하여 다양한 유형의 파티문화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대중과 파티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증진시키며 효과적인 파티를 수행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은 파티플래너이다.
본 연구는 파티문화의 커뮤니케이션 다리 역할인 파티플래너의 직무스트레스는 어떠한 요인의 영향으로 발생하는지와 개인별 직무스트레스를 대처하고 있으며 또한 직무만족도를 하고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경력 1년 이상부터 14년까지의 서울에서 현재 활동하는 파티플래너를 대상으로 일정한 경력별로 나누어 총 10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 및 섭외하였으며 2014년 07월 25일부터 09월 26일까지 일대일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파티플래너가 직무와 관련하여 받는 스트레스는 4가지로, 업무와 관련된 스트레스, 근무시간에 대한 스트레스, 조직 내 대인관계에 의한 스트레스, 고객에 의한 스트레스 경우가 있었다.
둘째, 파티플래너들은 직무 스트레스의 반응으로 하는 3가지 경우가 있었으며, 초과근무 시간으로 인한 압박감, 불규칙한 생활로 인한 신체적 고통, 인간관계 스트레스로 인한 퇴직한 경우가 있었다.
셋째, 파티플래너가 직무스트레스로 인해 개인별 스트레스 대처하는 방법으로는 3가지로 결과가 나왔다. 직무스트레스를 자기개발의 기회로 삼아 발전의 시간을 가지며, 휴식과 여행을 통해 직무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 가족과 친구 동료들에게 대화를 통해 직무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그 이외에 전시회과람, 공연관람, 영화관람, 독서 하는 방법으로 직무스트레스 개인별 대처 방법을 가지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직무만족과 관련한 결과는 파티플래너는 직무의 발전의 동기부여가 되며 직무로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현재 직무에 대한 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연구 대상자들은 고객에게 파티를 통해 감동을 전해주는 직업에 대해 자부심이 높으며 현재 일에 대한 천직으로 생각으로 볼 때 타 직종으로 이직에 대한 생각은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그러나 겉으로 화려해 보이지만 과도한 업무량과 근무시간에 비해 보수에 대한 만족도는 연구대상자 모두가 만족하지 못하였으며, 이에 연봉에 대한 만족과 조직의 복지제도에 대한 만족할 수 있도록 조직에서 개선해야할 사항을 시사해주고 있다.
또한 파티플래너들은 많은 업무량과, 초과근무시간, 짧은 휴가 등으로 과도한 책임을 통해 직무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즉, 파티업계 종사자의 개인차이를 인정하고 사람을 중요시 하는 근무 환경을 만들지 않으면 파티업계는 질적인 성장을 하기 어려울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파티업계 종사자들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연구해 볼 필요성이 있다.
현재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연구논문들이 활성화 되어 있지만 그에 비해 파티플래너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를 다룬 논문은 미비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는 파티플래너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이며 알아봄으로서, 파티플래너의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및 파티업계에서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에 관련한 향후 지속적인 연구에 할 수 있는 기초 연구로서의 의미를 두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