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20
3. 용어의 정의 21
II. 이론적 배경 23
1. 결혼이민자가정의 현황 및 언어적 특성 23
1) 결혼이민자가정의 현황 23
2) 결혼이민자가정 자녀의 언어 발달특성 25
3) 중국 결혼이민자가정의 언어 환경 특성 27
2. 이중언어 교육 30
1) 이중언어 교육에 대한 관점 30
2) 이중언어 교육의 중요성 34
3) 이중언어 교육 방법 37
3. 국내 결혼이민자가정 자녀의 이중언어 교육지원 정책 현황과 문제점 46
1) 국내 결혼이민자가정 자녀의 이중언어 교육지원 정책 현황 46
2) 결혼이민자가정 자녀의 이중언어 교육지원의 문제점 48
III. 연구방법 50
1. 연구 참여자 50
1) 결혼이민자가정 어머니와 자녀 53
2) 연구자 60
2. 연구절차 62
1) 예비연구 62
2) 본 연구 67
3. 자료의 수집 74
1) 자료수집 방법 74
2) 자료의 종류 79
4. 자료 분석 81
5. 자료의 신뢰성 확보 방안 83
IV. 연구결과 및 해석 86
1. 어머니들이 자녀에게 이중언어 교육을 하면서 겪는 어려움 86
1) 이중언어 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어려움: 불안! 갈등! 86
2) 이중언어 사용에 대한 주위의 부정적인 시선: '차가운 시선으로 바라보다' 89
3) 자녀의 언어 환경 변화: '잊혀지는 어머니 모국어' 91
2. 이중언어 교육지원에 참여하는 과정에서의 어머니와 자녀의 경험 94
1) 소집단 부모 교육에 참여한 어머니의 경험: '나의 언어, 나의 권리' 94
2) 가정방문교육에 참여한 어머니와 자녀의 경험: '나의 언어를 찾아가기 위한 노력' 106
3) 모-자 놀이 활동에 참여한 어머니와 자녀의 경험: '삶 속에 녹아있는 두 언어의 발견' 122
3. 이중언어 교육지원 후에 나타난 어머니와 자녀의 변화 양상 128
1) 이중언어 교육에 대한 인식 재고 및 가족의 지원: '다시 찾은 나의 권리' 129
2) 이중언어 교육에 대한 지식과 정보 습득: '엄마로서의 새로운 도전' 133
3) 자녀의 균형적인 이중언어 발달: '두 언어 사이를 넘나들기' 137
4) 모-자 간 모어소통을 통한 자녀와의 원만한 관계 형성: '谢谢, 儿子!(아들아, 고마워!) vs 妈妈, 我爱你!(엄마, 사랑해요!)' 143
5)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정서적지지 및 정보 교환: '함께 소통하며 용기 북돋기' 148
V. 논의 및 결론 152
1. 논의 152
2. 결론 및 제언 172
참고문헌 176
ABSTRACT 190
〈표 1〉 결혼이민자가정 자녀의 연령별 현황 24
〈표 2〉 이중언어 발달을 촉진하는 12단계 42
〈표 3〉 국내 결혼이민자가정 자녀의 이중언어 교육지원 정책 47
〈표 4〉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인 배경(어머니) 52
〈표 5〉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인 배경(유아) 52
〈표 6〉 기초 요구 조사 내용 64
〈표 7〉 예비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65
〈표 8〉 이중언어 교육지원 내용 및 방법 68
〈표 9〉 소집단 부모교육 내용 71
〈표 10〉 동화 선정 기준 및 선정된 동화 72
〈표 11〉 선정된 동화 목록 72
〈표 12〉 모-자 놀이 활동 내용 73
〈표 13〉 개별면담 과정 및 내용 75
〈표 14〉 집단면담 과정 및 내용 77
[그림 1] 결혼이민자 연도별·국적별 현황 24
[그림 2] 이중언어 교육지원 과정 및 연구 과정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