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선행연구 16
제3절 연구범위 및 방법 18
제2장 이론적 고찰 20
제1절 이미지의 개념 20
1.1. 이미지 정의 20
1.2. 직업이미지 21
제2절 이미지메이킹의 개념 22
제3절 이미지메이킹과 색채 23
제4절 퍼스널컬러의 개념 24
4.1. 퍼스널컬러의 정의 24
4.2. 퍼스널컬러의 중요성 25
4.3. 퍼스널컬러의 사계절 유형분류 26
제3장 패션이미지와 색채 분석 27
제1절 여대생의 선호 직업 선정 27
제2절 대상 선정 28
제3절 조사 개요 및 내용 29
3.1. 설문지 구성 29
제4절 설문조사 분석 32
4.1. 일반적 특성 32
4.2. 선호색 33
4.3. 즐겨 입는 의상 색 36
4.4. 여교사에게 어울리는 색 38
4.5. '여교사'의 평소 패션이미지 42
4.6. '여교사'에게 어울리는 패션이미지 43
4.7. 이미지메이킹의 필요성과 인식 44
제5절 소결 52
제4장 퍼스널컬러 유형별 패션색채제안 56
제1절 연구 범위 및 색채제안 방법 56
제2절 퍼스널컬러 사계절 유형별 특징 및 색채제안 57
2.1. 봄 60
2.2. 여름 60
2.3. 가을 63
2.4. 겨울 63
제3절 패션이미지와 사계절 유형별 패션색채배색 제안 66
3.1. 봄 유형의 패션색채배색 제안 66
3.2. 여름 유형의 패션색채배색 제안 72
3.3. 가을 유형의 패션색채배색 제안 78
3.4. 겨울 유형의 패션색채배색 제안 84
제4절 사계절 유형별 패션색채배색 실제적용 예시 90
4.1. 봄 유형의 패션색채배색 적용예시 91
4.2. 여름 유형의 패션색채배색 적용예시 92
4.3. 가을 유형의 패션색채배색 적용예시 93
4.4. 겨울 유형의 패션색채배색 적용예시 94
제5장 결론 및 연구과제 95
제1절 결론 95
제2절 기대효과 97
제3절 연구의 한계점 98
참고문헌 99
부록 101
〈부록1〉 학생 101
〈부록2〉 여대생 104
〈부록3〉 여교사 108
〈부록4〉 KS Hue & Tone 140색 112
〈부록5〉 응답자의 인적사항 113
ABSTRACT 114
〈표1-1〉 연구의 구성 및 흐름도 19
〈표3-1〉 대상선정 28
〈표3-2〉 패션 이미지 분류 기준표 31
〈표3-3〉 응답자의 인적사항 32
〈표3-4〉 선호색 분석 34
〈표3-5〉 즐겨 입는 의상 색 분석 36
〈표3-6〉 여교사에게 어울리는 색 분석 39
〈표3-7〉 여교사의 평소 패션이미지 분석 42
〈표3-8〉 여교사에게 어울리는 패션이미지 분석 43
〈표3-9〉 이미지 관리 고민여부 44
〈표3-10〉 이미지 관리 여부 45
〈표3-11〉 이미지메이킹의 필요성 46
〈표3-12〉 교사 취업 시 중요한 외적이미지 47
〈표3-13〉 이미지컨설팅 의사 48
〈표3-14〉 컨설팅 받고 싶은 외적이미지 분야 49
〈표3-15〉 학생그룹의 여교사에 대한 외적 이미지변화 필요성 50
〈표3-16〉 학생그룹의 여교사의 변화가 필요한 외적이미지 분야 51
〈표3-17〉 여교사의 패션이미지와 색채 종합분석 55
〈표4-1〉 따뜻한 유형 색채제안 58
〈표4-2〉 차가운 유형 색채제안 59
〈표4-3〉 봄 유형 색채제안 61
〈표4-4〉 여름 유형 색채제안 62
〈표4-5〉 가을 유형 색채제안 64
〈표4-6〉 겨울 유형 색채제안 65
〈표4-7〉 봄 유형의 패션색채배색 적용 91
〈표4-8〉 여름 유형의 패션색채배색 적용 92
〈표4-9〉 가을 유형의 패션색채배색 적용 93
〈표4-10〉 겨울 유형의 패션색채배색 적용 94
〈그림 3-1〉 여대생 선호직업 27
〈그림 3-2〉 KS표준색 Hue & Tone 140색 기준표 30
〈그림 3-3〉 학생그룹의 선호색 분포 34
〈그림 3-4〉 여대생의 선호색 분포 35
〈그림 3-5〉 여교사그룹의 선호색 분포 35
〈그림 3-6〉 학생 그룹의 즐겨 입는 의상 색 분포 37
〈그림 3-7〉 여대생 그룹의 즐겨 입는 의상 색 분포 37
〈그림 3-8〉 여교사 그룹의 즐겨 입는 의상 색 분포 38
〈그림 3-9〉 학생그룹의 여교사에게 어울리는 색 분포 40
〈그림 3-10〉 여대생 그룹의 여교사에게 어울리는 색 분포 40
〈그림 3-11〉 여교사 그룹의 여교사에게 어울리는 색 분포 41
〈그림 4-1〉 봄 유형의 엘레강스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67
〈그림 4-2〉 봄 유형의 클래식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68
〈그림 4-3〉 봄 유형의 페미닌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69
〈그림 4-4〉 봄 유형의 내추럴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70
〈그림 4-5〉 봄 유형의 소피스트게이트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71
〈그림 4-6〉 여름 유형의 엘레강스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73
〈그림 4-7〉 여름 유형의 클래식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74
〈그림 4-8〉 여름 유형의 페미닌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75
〈그림 4-9〉 여름 유형의 내추럴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76
〈그림 4-10〉 여름 유형의 소피스트게이트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77
〈그림 4-11〉 가을 유형의 엘레강스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79
〈그림 4-12〉 가을 유형의 클래식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80
〈그림 4-13〉 가을 유형의 페미닌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81
〈그림 4-14〉 가을 유형의 내추럴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82
〈그림 4-15〉 가을 유형의 소피스트게이트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83
〈그림 4-16〉 겨울 유형의 엘레강스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85
〈그림 4-17〉 겨울 유형의 클래식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86
〈그림 4-18〉 겨울 유형의 페미닌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87
〈그림 4-19〉 겨울 유형의 내추럴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88
〈그림 4-20〉 겨울 유형의 소피스트게이트 이미지 패션색채배색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