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회가 리더십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어 팔로워십을 인식하고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관리자가 있으면 반드시 팔로워가 있기 때문에 리더십만큼 팔로워십은 중요하다. 학교급식에서 관리자가 어떻게 이끌어 가는지에 대한 역할도 중요하지만 팔로워들이 어떻게 잘 도와주는가에 따라 효과적인 목표 달성이 이루어질 수 있다. 안전하고 질 좋은 학교급식을 위해서 급식 실무를 담당하는 중요한 인적자원인 학교급식 조리종사자는 팔로워로, 영양사는 리더로 각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학교급식 조리종사자를 대상으로 팔로워십이 조직몰입과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조사 대상은 강원도 춘천지역 급식을 실시하는 초·중·고등학교 30개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조리종사자로 하여 2014년 12월 16일부터 12월 22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배포한 257부의 설문지 중 총 219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통계분석은 SPSS Window Ver.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증, ANOVA,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요인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세부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급식 조리종사자들의 팔로워십 요인 1인 ‘팔로워의 능력’(3.90)과 요인 2인 ‘팔로워의 의지’(3.82)를 지각하는 수준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둘째, 팔로워십 중 요인 1에 영향을 주는 학교특성은 학생 대상 급식인원 (p〈.001), 학생과 교직원을 포함한 급식인원(p〈.05)에 따라 유의적 차이가 나타났으며, 두 가지 특성 모두 1000명 이상에 비해 999명 이하에서 지각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인 영양(교)사 특성과 팔로워인 조리종사자 특성은 팔로워십 요인 1인 팔로워의 능력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팔로워십 요인 2에 영향을 주는 특성은 소속학교(p〈.01), 영양사의 본교 근무 경력(p〈.05)에 따라 유의적 차이가 나타났다. 소속학교는 중학교(3.68)가 초등학교(3.93)와 고등학교(3.85)보다 지각하는 수준이 더 낮게 나타났으며, 리더인 영양사 특성은 본교 근무 경력이 13 ∼ 24개월 이하(3.95)가 37개월 이상(3.78)인 경우에 비해 팔로워십 요인 2의 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다.
넷째, 팔로워십 중 요인 1은 조직몰입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β=.373, p〈.001), 요인 2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팔로워십 중 요인 1은 업무성과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β=.392, p〈.001), 요인 2은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보면 학교급식 조리종사자가 지각하는 직장 내 팔로워십 중 팔로워의 능력이 조직몰입과 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적자원 의존도가 높은 학교급식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위하여 조리종사자의 팔로워십 함양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전문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함으로써 팔로워 개인은 물론 직장 차원의 유효성까지 증대 될 수 있도록 연계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