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論文要約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비유 14
가. 비유의 정의 14
나. 비유의 역할 및 한계 14
2. 선행 연구 16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19
1. 연구 절차 19
2. 연구 대상 및 연구 단원 20
가. 연구 대상 20
나. 연구 단원 20
3. 비유 신문 만들기 활동 22
4. 연구 분석 방법 23
IV. 연구결과 및 논의 25
1. 비유 유형에 따른 분석 결과 25
가. 공유 속성 26
나. 표현 방식 27
다. 추상도 28
라. 대응 정도 29
마. 상황의 작위성 정도 30
2. 비유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인식 결과 31
가. 효과에 대한 인식 결과 31
나. 효과에 대한 의견 32
3. 비유 프로그램의 보완점에 대한 인식 결과 33
가. 보완점에 대한 인식 결과 33
나. 보완점에 대한 의견 34
V. 결론 및 제언 35
1. 결론 35
2. 제언 36
참고문헌 37
ABSTRACT 43
부록 45
〈부록 1〉 과학 신문 만들기 유인물 46
〈부록 2〉 신문 계획서 예시 48
〈부록 3〉 프로그램 평가지 49
표III-1. 연구 대상 20
표III-2. 비유 분석을 위한 기준틀 24
표IV-1. 비유 유형에 따른 분석 결과표 25
표IV-2. 비유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인식 결과 32
표IV-3. 비유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의견 정리 32
표IV-4. 비유 프로그램의 보완점에 대한 인식 결과 34
표IV-5. 비유 프로그램의 보완점에 대한 의견 정리 34
그림III-1. 연구 절차의 모식도 19
그림III-2. 연구 단원의 연계 학습 계열 21
그림IV-1. 공유 속성에 따른 비유 분석 결과 그래프(남-여-계) 26
그림IV-2. 표현 방식에 따른 비유 분석 결과 그래프(남-여-계) 27
그림IV-3. 추상도에 따른 비유 분석 결과 그래프(남-여-계) 28
그림IV-4. 대응 정도에 따른 비유 분석 결과 그래프(남-여-계) 29
그림IV-5. 상황의 작위성 정도에 따른 비유 분석 결과 그래프(남-여-계)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