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1) 심리기술훈련 (Psychological Skills Training) 15
2) 현상학적 연구(Phenomenological Study) 15
3) 지체장애탁구선수 16
4. 연구의 범위와 한계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장애인탁구 17
1) 장애인탁구의 역사 17
2) 장애인탁구 현황 18
3) 장애인탁구 경기 규칙 19
4) 등급분류 20
2. 심리기술훈련 (Psychological Skills Training) 25
1) 심리기술훈련의 이해 25
2) 심리기술훈련의 필요성 27
3) 장애인 스포츠 관련 선행연구 고찰 28
3. 현상학 연구 31
1) 현상학의 이해 31
2) 현상학적 연구 단계 32
3) 현상학적 연구방법의 특징 32
4) 현상학에서의 경험 35
5) 현상학적 분석 방법 37
7) 현상학 선행연구 고찰 41
III. 연구 방법 49
1. 연구 참여자 49
1) 연구 참여자 J 50
2) 연구 참여자 O 52
3) 연구 참여자 N 54
4) 연구 참여자 H 56
2. 연구자의 준비 58
3.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 구성과 절차 60
4. 자료수집 62
1) 심층면담 62
2) 관련 문서 자료 수집 63
3) 참여관찰(participant observation) 64
5. 자료 분석 66
1) 1단계 : 전체 인식단계 66
2) 2단계: 연구자의 학문적 주제에 합당한 현상을 의미단위(meaning unit) 구분 66
3) 3단계: 학문적 용어로 변경하기 66
4) 4단계: 중심의미를 구조적으로 통합하기 67
6.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69
7. 연구의 진실성 70
IV. 연구 결과 및 논의 72
1. 심리기술훈련 경험의 구성요소 도출 72
1) 오해와 편견의 벽 75
2) 진정한 친구 : 멘탈 코치 82
3) 심리기술훈련의 효과 : 진짜 선수로 거듭나기 90
4) 심리기술 적용의 어려움 :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 116
2. 심리기술훈련 경험의 의미 구조 해석 124
1) 오해와 편견의 벽 125
2) 진정한 친구 : 멘탈 코치 126
3) 심리기술훈련의 효과 : 진짜 선수로 거듭나기 127
4) 심리기술훈련 적용의 어려움 :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 129
V. 요약 및 제언 130
1. 요약 130
2. 제언 134
참고문헌 137
부록 145
부록 1. 연구 참여자 동의서 양식 145
부록 2. 의미단위 구분 예시(연구 참여자 O) 146
부록 3. 면담 질문지 148
ABSTRACT 149
표 1. 장애인탁구 등록 선수 현황(2013년 12월 기준) 18
표 2. 2014년 국내 장애인탁구대회 개최 현황 19
표 3. 휠체어 등급 분류 20
표 4. 휠체어 등급 간 감별 포인트 22
표 5. 스탠딩 등급의 기능적 분류 22
표 6. 현상학적 연구 단계와 방법 32
표 7. van Kaam의 연구 방법의 단계와 특성 39
표 8. Colaizzi의 연구 단계와 특성 40
표 9. 연구 참여자의 특징 50
표 10.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 내용 60
표 11. 참관 대회 목록 64
표 12. 참여관찰지의 예 64
표 13. 심리기술훈련 경험의 구성요소 73
그림 1. 심리기술과 방법 26
그림 2. '오해와 편견의 벽' 구성요소 도출 81
그림 3. '진정한 친구: 멘탈코치' 구성요소 도출 89
그림 4. '심리기술훈련의 효과: 진짜선수로 거듭나기' 구성요소 도출 115
그림 5. '심리기술적용의 어려움: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 구성요소 도출 123
그림 6. 심리기술훈련 경험의 의미 구조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