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머리말 10
1. 지금 여기에 오기까지 10
2. 장일조 철학의 맥락과 관심 16
1) 한국의 현대철학에서 장일조 철학의 지위와 문제성 16
2) 장일조 철학의 특징과 관심사 : 세계 속의 인간 21
3. 논문의 구성과 목표 27
II. 세계관의 철학 - 장일조 철학의 배경과 전개 30
1. 해석학적 부정의 철학 : 전체와 본질을 향한 종합에의 의지 33
2. 희망(욕망)의 사회철학 43
3. 세계사의 변증법 : 인간적 척도 51
4. 신과 인간과 자연이 통일된 전일적 세계관 57
III. 자연 속의 인간 62
1. 자연 속의 인간의 문제 64
2. 자연의 인간화 70
1) 욕망충족체계의 논리적 구조 70
2) 욕망충족체계의 역사적 전개과정 79
(1) 억압된 욕망의 해방의 역사 81
(2) 해방된 욕망의 야만의 역사 93
3) 욕망충족과정이 준 과제 99
3. 인간의 자연화 106
1) 인간의 역사는 자연의 역사 106
2) 부분적 인간과 전체적 자연 109
3) 정신에서 자연으로: 인간의 자연화 111
IV. 신과 자연 속의 인간 120
1. 전일적 세계체계 122
1) 신과 인간과 자연의 통일 122
2) 전일적 세계관의 고전적 전거 128
3) 전일적 세계상의 현대적 흔적들 148
2. 세계체계(사물)의 구조와 질서 162
1) 세계체계의 정신적 이념구조(도식 1) 165
(1) 전일적 세계체계존재론 : 그것은 무엇인가? 167
(2) 전체적 세계체계인식론: 그것을 어떻게 아는가? 171
(3) 전인적 세계체계윤리학: 무엇을 위하여,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181
2) 세계체계의 물질적 현실질서(도식 2) 196
3. 인간의 전인화 202
1) 대우주에 통합되는 소우주 202
2) 존재론과 인식론과 윤리학의 통일 204
3) 전인적 인간의 윤리적 정체성 206
V. 전일적 세계관의 신학적 함의 208
1. 전일적 세계관과 생태학적 창조론 208
1) 전일적 세계상의 창조론적 해석 208
2) 자연에 참여하는 인식 212
3) 신과 인간과 자연의 통일: 안식일 218
2. 비신학적 인간학의 신학화 222
1) 양극적 세계, 양극적 인간이해 222
2) 인간학적 전회와 세계개방성 226
3) 신학적 인간학의 응답과 과제 231
3. 구원의 학문이론 246
1) 구원의 학문이론 247
2) 회개: 욕망의 소멸 253
3) 구원의 은총에 참여하는 윤리 259
VI. 맺음말 264
1. 인간의 두 갈래 길 - 신과 자연 264
2. 음미할 주제와 못 다한 말 272
참고문헌 278
부록_장일조 논저물 총목록 - 내용 및 시기별 분류 288
Abstract 314
[표 1] 서양적 사고와 동양적 사고의 특징비교 41
[표 2] 형이상학에서 물질주의로의 세계관의 전환 108
[표 3] 정신형식의 이념화와 자연의 이념화 116
[표 4] 윤리적 전인성의 매개방식 164
[표 5] 전일적 세계체계의 변증법적 구조와 그 질서/세계체계의 이념구조(도식 1) 166
[표 6] 양극적 세계상 속에서 양심과 도덕의 방향 195
[표 7] 세계체계의 물질적 현실질서(도식 2) 197
[표 8] 신과 인간과 자연의 통일이라는 전일적 세계체계의 물질적 현실질서 2 199
[표 9] 신과 인간과 자연이 변증법적으로 통일된 전일적 세계체계의 정신적 이념 구조(도식1)와 그 물질적 현실질서(도식2)를 그 세계체계적 존재론과 인식론과 윤리... 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