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9
2. 연구의 전개방법과 내용 10
II. 대한성공회 『성가』의 역사 12
III. 성공회 『성가 』 주요 악보판본 분석 16
1. 1935년판 『셩회송가곡보(聖會頌歌曲譜)』 이전 성가의 특징 16
1) 1903년판 『셩회숑가』 16
2) 1910년판 『셩회숑가』 18
2. 1935년판 『셩회송가곡보(聖會頌歌曲譜)의 음악적 특징 21
1) 악보의 형태 21
2) 기보법 24
3) 4성부 악보 27
4) 오르간을 위한 악보 27
3. 1965년판 『성가』의 음악적 특징 30
1) 수록곡의 증가 30
2) 전통곡조의 증가 31
3) 곡의 정보 34
4) 운율을 위한 악보 37
5) 편집방식 40
6) 한국인 창작성가 40
4. 『성가 1990』 42
1) 악보의 특징 43
2) 기보법 43
3) 많은 수의 전통곡조 수록 44
4) 다양한 교단으로 부터의 새로운 곡 유입 46
5) 한국인 창작곡의 증가 46
6) 시대상황을 반영한 성가곡 50
IV. 『성가 2015』 52
1. 『성가 2015』의 편집의도와 목적 52
2. 성가 1990에서 탈락곡 선정 과정 54
3. 새로운 곡 선곡작업 56
4. 가사번역 61
5. 악보사보 66
1) 악보사보 프로그램 66
2) 성가에 사용된 서체 67
3) 박자표 67
4) 겹세줄의 사용 67
5) 다양한 악기 반주를 위한 악보 68
6) 한글가사와 영문가사의 혼용 68
6. 한국창작 성가의 증가 68
7. 다양한 색인 69
1) 성서정과표에 따른 권장색인 70
2) 성서출전색인 71
3) 계명창 숫자색인(Incipit) 72
4) 성가대조표 색인 72
8. 성가 2015에 새롭게 채택된 곡 분석 73
V. 성공회 전례의 특징과 그 안에서 성가의 의미 75
1. 성공회 전례의 특징 76
1) 공동체 참여적 76
2) 시적 언어적 77
3) 음악적 78
4) 지역성, 토착성 79
2. 성공회 전례 안에서 음악 81
1) 전인적인 참여와 변화 81
2) 음악의 성사적 성격 82
3) 음악의 화육적 성격 84
VI. 결론 86
참고문헌 90
[표 II-1] 대한성공회 성가목록표 15
[그림 II-1] 1935성가 101장 (곡조 St. George's Windsor) 악보 22
[그림 II-2] 2015성가 524장 감사하는 성도여 23
[그림 II-3] 1935성가 121장 악보 25
[그림 II-4] 2015성가 526장 악보 26
[그림 II-5] 1935성가 33장 - 오르간을 위한 악보 28
[그림 II-6] 1935성가 49장 - 그레고리오성가에 반주를 붙인 악보 29
[그림 II-7] 1965성가 44(A) 44(B)악보 33
[그림 II-8] 가톨릭성가 4장 찬양하라 악보 35
[그림 II-9] 1965성가 119장 36
[그림 II-10] 1965성가 221장 39
[그림 IV-1] 성가 2015 403장 악보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