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I. 서론 12
II. 전자책의 개념 및 동향 15
1. 전자책의 정의와 등장배경 15
1) 전자책의 정의 15
2) 전자책의 장단점 17
2. 전자책 시장 동향과 전망 19
1) 해외 19
2) 국내 23
III. 전자책 B2C, B2B 현황 27
1. 국내외 B2C 현황 28
1) 다운로드 방식 28
2) 정액·대여 방식 29
3) 시사점 33
2. 국내외 B2B 현황 34
1) B2B 해외 모델 35
2) 국내 공공도서관 B2B 문제점 36
가. 도서의 디지털화 36
나. 전자책의 소유권 37
다. 플랫폼 호환 및 도서연계 38
라. 관외 서비스의 문제 39
3) 시사점 41
IV. 국내 전자책 B2C, B2B 개선 방안 42
1. 공유경제를 통한 B2C 모델 개선방안 43
1) 공유경제의 정의와 등장배경 43
2) B2C 모델로의 적용 47
가. 정액·대여 서비스 48
나. 전자책 스트리밍 서비스 50
다. 다운로드 서비스 51
라. 전자책의 부분판매 54
2. 정책적·제도적 측면에서의 B2B 개선방안 55
1) 정책적 측면의 활성화 방안 56
가. 통합 전자책 도서관 설립 56
나. 전자책에 대한 공공대출권 도입 59
2) 제도적 측면의 활성화 방안 61
가. 확대된 집중관리제도의 도입 61
나. 보상금 제도와의 연계 62
V. 결론 66
참고문헌 68
[표 II-1] 전세계 전자책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2008~2017) 20
[표 II-2] 전 세계 종이책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2008~2017) 20
[표 II-3] 글로벌 전자책 시장 국가/권역별 주요 동향 22
[표 II-4] 국내 전자책 시장 전망 24
[표 III-1] 해외 주요 정액제·대여제 서비스 현황 30
[표 III-2] 국내 주요 전자책 정액제 서비스 현황 31
[표 III-3] 교보 샘(SAM) 서비스 현황 33
[표 III-4] 주요국의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 자료 서비스 현황 40
[표 IV-1] 공유경제의 제공서비스에 따른 분류 46
[표 IV-2] 한국문예학술저작권협회 사용료 징수규정(학습물) 63
[표 IV-3] 2014년 교과용 도서 보상금 기준 및 보상금액 64
[그림 IV-1] 전자책 대여 모델 49
[그림 IV-2] 전자책 중고 공유 모델 54
[그림 IV-3] 온라이에 한국어 서비스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