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 경제가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개인의 여가시간이 증가되었고 이로 인하여 개개인의 삶의 질이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는 사회가 되었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사람들은 위해 교육, 운동, 여가활동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자기계발 교육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자기계발 교육의 중요성을 보다 강조하고, 자기계발 교육 분야의 효율적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기계발 교육의 만족도에 교육내용, 교육환경, 교육강사 요인을 선정하여 자기계발 교육 실시 후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연구를 통해 분석하였다. 또한 조직환경(상사, 부하, 동료의 지원)은 자기계발 교육의 만족도와 직무성과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가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문헌을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설문 대항은 D사 자기계발 교육을 수료한 수료자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수집된 자료는 SPSS 22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환경 만족도, 교육강사 만족도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므로 직무성과를 높이는데 교육환경, 교육강사가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이를 자기계발 교육에 반영함으로써 직무성과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교육내용 만족도, 교육환경 만족도, 교육강사 만족도와 조직환경(상사, 부하, 동료의 지원)간의 상호작용항이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상호작용항을 첨가한 모델의 설명력에도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서 조직환경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기계발 교육에서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무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상사, 부하, 동료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자기계발 교육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게 되었다.
첫째, 교육환경 만족도와 교육강사 만족도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기 때문에 기업의 경영자나 인사/교육담당자의 입장에서는 근로자들의 자기계발 교육을 우대하며 교육내용 뿐만 아니라 교육환경이나 교육강사에 대한 부분도 염두에 두어 기업의 교육 프로그램 선정 및 추천을 하여야 하겠다. 또한 교육업체에서도 교육장 및 교육 자료들에 대한 꾸준한 업데이트를 실시하여 수강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하겠으며, 지속적인 강사 세미나를 통하여 강사들의 수준유지 및 향상에 노력해야 하겠다.
둘째, 교육내용 만족도, 교육환경 만족도, 교육강사 만족도와 조직환경(상사, 부하, 동료의 지원)간의 상호작용항이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의 경영자나 관리자 들이 조직 내에서 자기계발 교육 참여에 대한 긍정적인 분위기를 유도하고 수강생 개인뿐만 아니라 수강생의 상사, 부하, 동료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강조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