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한류와 문화마케팅 17
1. 한류의 개념 17
2. 한류의 영향 17
3. 문화마케팅의 정의 18
4. 한류를 활용한 문화마케팅 유형 26
제2절 말레이시아의 한류 40
1. 말레이시아의 역사와 사회 40
2. 말레이시아 정치와 경제 43
3. 말레이시아의 한류 동향 46
4. 재말레이시아 한국기업 49
제3절 한류에 대한 소비자 반응 52
1. 브랜드 인지도 52
2. 만족도 59
3. 충성도 70
제3장 말레이시아의 한류마케팅 현황 77
제1절 한국 대기업의 한류마케팅 현황 77
제2절 한국 중소기업 및 교민기업의 한류마케팅 현황 79
제3절 현지인 기업의 한류마케팅 현황 80
제4절 한류 문화마케팅믹스 전략 83
제4장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105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105
1. 연구모형 105
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105
3. 표본설계 및 설문지의 구성 108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111
1. 한류선호도와 소비자반응에 대한 가설 111
2. 브랜드인지도와 제품만족도 및 충성도에 대한 가설 112
제5장 실증분석 114
제1절 연구의 설계 114
1. 연구대상 및 표본추출 방법 114
2. 측정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 116
제2절 연구가설의 검정 119
1.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정 119
2. 연구가설의 검정 및 결과 요약 121
제6장 결론 124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24
1. 연구의 요약 124
2. 연구의 시사점 126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 128
참고문헌 130
부록 5
1. 설문지 (한글) 138
2. 설문지 (영문) 143
〈표 2-1〉 문화마케팅의 「5S」 유형별 국내외 대표적 사례 분석 20
〈표 2-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범위 24
〈표 2-3〉 문화마케팅에 대한 기존의 연구 25
〈표 2-4〉 국내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규모 26
〈표 2-5〉 문화판촉의 마케팅 방법 30
〈표 2-6〉 문화메세나의 마케팅 방법 32
〈표 2-7〉 문화이벤트의 마케팅 방법 35
〈표 2-8〉 한국 기업에 대한 이미지 37
〈표 2-9〉 한국 국가에 대한 이미지 39
〈표 2-10〉 재말레이시아 한국상공회의소 분과별 회원 현황 51
〈표 2-11〉 고객만족에 대한 개념적 정의 64
〈표 2-12〉 고객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70
〈표 2-13〉 충성도 개념의 정의 75
〈표 3-1〉 말레이시아 내에 정착한 한국브랜드 현황, 2014 89
〈표 3-2〉 Mudah 온라인 마켓 계약 조건(Customer) 92
〈표 3-3〉 Mudah 온라인 마켓 계약 조건(Seller) 93
〈표 3-4〉 eBay Malaysia 온라인 마켓 계약 조건(Customer) 94
〈표 3-5〉 eBay Malaysia 온라인 마켓 계약 조건(Seller) 94
〈표 3-6〉 EasyMall 온라인 마켓 계약 조건(Customer) 95
〈표 3-7〉 EasyMall 온라인 마켓 계약 조건(Seller) 95
〈표 3-8〉 Pasar 온라인 마켓 계약 조건(Customer) 96
〈표 3-9〉 Pasar 온라인 마켓 계약 조건(Seller) 97
〈표 3-10〉 Lelong 온라인 마켓 계약 조건(Customer) 98
〈표 3-11〉 Lelong 온라인 마켓 계약 조건(Seller) 98
〈표 3-12〉 쿠알라룸프 상가 임대료 기준 상급 지역조사 100
〈표 3-13〉 쿠알라룸프 상가 임대료 기준 중급 지역조사 101
〈표 3-14〉 쿠알라룸프 상가 임대료 기준 하급 지역조사 102
〈표 4-1〉 설문지의 구성 110
〈표 5-1〉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116
〈표 5-2〉 한류선호도 및 소비자반응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18
〈표 5-3〉 구성개념의 상관행렬과 분산추출지수 119
〈표 5-4〉 연구모형의 적합도 평가 121
〈표 5-5〉 종합변수들간의 관계분석 결과 121
〈표 5-6〉 연구가설 검정 결과의 종합 123
〈그림 2-1〉 브랜드 인지도 피라미드 55
〈그림 2-2〉 브랜드 지식의 체계 57
〈그림 4-1〉 연구의 이론적 모형 105
〈그림 5-1〉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결과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