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I. 서론 12
1. 문제제기 및 연구 배경 12
2. 연구 목적 및 방법 15
가. 연구 목적 15
나. 연구 방법 17
3. 논문의 구성 18
II. 이론적 배경 20
1. 다문화 수용성의 이해 20
가. 다문화주의와 우리나라의 다문화 추이 21
나. 다문화 수용성의 개념 32
다. 다문화 수용성의 구성요소 37
라. 다문화 수용성의 측정 지표 42
2. 다문화 수용성관련 선행연구 49
가. 다문화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관한 연구 50
나. 다문화 수용성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53
다. 다문화 수용성의 효과에 관한 연구 57
라. 다문화 수용성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59
3. 다문화 수용성의 영향요인 66
가. 잠재적 능력 67
나. 사회적응 69
다. 사회기여 74
라. 출신 77
4. 다문화교육 82
가. 다문화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82
나. 다문화교육의 목적과 내용 90
다. 다문화교육 관련 선행연구 92
III. 연구 방법 98
1. 연구 모형 및 가설 98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103
3. 설문지의 구성 및 자료수집 방법 112
4. 분석 방법 115
IV. 연구 결과 116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116
2. 신뢰성 및 타당성 118
가. 타당성 분석 119
나. 신뢰성 분석 132
3. 상관관계 분석 134
4. 가설 검증 136
가. 다문화 수용성과 독립변인의 관계 137
나. 조절효과 검증 143
다.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 150
V. 요약 및 결론 156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56
2. 연구의 의의 및 한계점 161
참고 문헌 163
설문지 170
ABSTRACT 178
〈표 2-1〉 국내 체류 외국인 증가 추이 29
〈표 2-2〉 결혼 이민자 및 귀화자를 포함한 다문화가족 현황 30
〈표 2-3〉 국적별 결혼이민자 및 귀화자 현황 30
〈표 2-4〉 다문화가족 자녀 연령별 현황 31
〈표 2-5〉 관점에 따른 다문화 수용성의 개념 정의 36
〈표 2-6〉 선행연구에 따른 다문화 수용성의 구성요소 41
〈표 2-7〉 유로바로메터조사의 다문화 수용성 측정도구 43
〈표 2-8〉 종합사회조사의 변천과정 46
〈표 2-9〉 다문화 수용성 진단도구의 구성개념 48
〈표 2-10〉 다문화교육의 개념 정의 86
〈표 3-1〉 잠재적 능력의 측정 도구 104
〈표 3-2〉 사회적응의 측정 도구 105
〈표 3-3〉 사회기여의 측정 도구 107
〈표 3-4〉 출신의 측정 도구 109
〈표 3-5〉 다문화 수용성의 측정 도구 111
〈표 3-6〉 설문지의 구성 113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117
〈표 4-2〉 잠재적 능력의 요인분석 결과 121
〈표 4-3〉 사회적응의 요인분석 결과 123
〈표 4-4〉 사회 기여의 요인분석 결과 126
〈표 4-5〉 출신의 요인분석 결과 128
〈표 4-6〉 다문화 수용성 요인분석 결과 131
〈표 4-7〉 측정변수의 신뢰성 분석 결과 133
〈표 4-8〉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135
〈표 4-9〉 피동적 수용에 관한 회귀분석결과 138
〈표 4-10〉 일반적 수용에 관한 회귀분석결과 140
〈표 4-11〉 적극적 수용에 관한 회귀분석결과 142
〈표 4-12〉 피동적 수용에 미치는 다문화교육의 조절효과 145
〈표 4-13〉 일반적 수용에 미치는 다문화교육의 조절효과 147
〈표 4-14〉 적극적 수용에 미치는 다문화교육의 조절효과 149
〈표 4-15〉 가설검증 요약 152
〈그림 2-1〉 다문화 수용성의 구성요소 관계도 47
〈그림 3-1〉 연구 모형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