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4
I. 서론 16
1. 연구배경 및 목적 16
2. 연구범위와 방법 18
3. 논문 구성 20
II. 이론적 배경 21
1. 노인 평생교육 21
가. 노인평생교육의 개념 21
나. 노인평생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25
다. 노인평생교육 참여 동기유형 28
2. 교육만족도 33
가. 교육만족도 개념 33
나. 교육만족도 이론 35
다. 교육만족도 구성요소 40
라. 평생교육 참여 동기유형과 교육만족도와의 관계 41
3. 삶의 질 44
가. 삶의 질 개념 44
나. 삶의 질 이론 49
다. 삶의 질의 구성요소 52
라. 교육만족도와 삶의 질과의 관계 55
4. 종교생활 58
가. 종교 개념 58
나. 종교생활 이론 61
다. 종교생활의 구성요소 63
라. 종교생활의 조절효과 66
III. 연구설계 69
1. 연구의 모형 69
가. 평생교육 참여 동기유형 70
나. 교육만족도 70
다. 삶의 질 71
라. 종교생활 73
2. 측정도구 74
3. 표본 및 자료수집 76
가. 예비조사 76
나. 본 조사 76
4. 자료의 분석 77
IV. 연구결과 79
1. 표본의 특성 79
2.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80
가. 타당도 분석 80
나. 신뢰도 분석 85
3. 배경변수별 차이검증 87
가. 학습지향형 참여 동기유형에 대한 배경변수별 차이분석 87
나. 교육내용 만족도에 대한 배경변수별 차이분석 88
다. 교육환경 만족도에 대한 배경변수별 차이분석 89
라. 강사의 질 만족도에 대한 배경변수별 차이분석 91
마. 생활만족도에 대한 배경변수별 차이분석 92
바. 긍정적 사고에 대한 배경변수별 차이분석 93
사. 자아효능감에 대한 배경변수별 차이분석 95
아. 종교생활에 대한 배경변수별 차이분석 97
4.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98
5. 가설검정 101
가. 교육만족도에 대한 분석 101
나. 삶의 질에 대한 종교생활의 조절효과 분석 108
다. 가설검정 124
6. 논의 126
V. 결론 129
1. 요약 및 시사점 129
2.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과제 131
참고문헌 133
설문지 152
ABSTRACT 157
〈표 II-1〉 평생교육의 개념정의 24
〈표 II-2〉 교육만족도의 개념정의 35
〈표 II-3〉 삶의 질 개념 48
〈표 II-4〉 종교의 개념정의 60
〈표 III-1〉 측정도구 75
〈표 IV-1〉 인구사회학적 특성 80
〈표 IV-2〉 외생변수 측정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83
〈표 IV-3〉 내생변수 측정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85
〈표 IV-4〉 척도의 신뢰도 및 기술통계 86
〈표 IV-5〉 학습지향형 참여 동기유형에 대한 배경변수별 차이분석 88
〈표 IV-6〉 교육내용만족도에 대한 배경변수별 차이분석 89
〈표 IV-7〉 교육환경만족도에 대한 배경변수별 차이분석 91
〈표 IV-8〉 강사의 질 만족도에 대한 배경변수별 차이분석 92
〈표 IV-9〉 생활만족도에 대한 배경변수별 차이분석 93
〈표 IV-10〉 긍정적 사고에 대한 배경변수별 차이분석 95
〈표 IV-11〉 자아효능감에 대한 배경변수별 차이분석 96
〈표 IV-12〉 종교생활에 대한 배경변수별 차이분석 98
〈표 IV-13〉 변수 간 상관관계 99
〈표 IV-14〉 교육내용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103
〈표 IV-15〉 교육환경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104
〈표 IV-16〉 강사의 질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106
〈표 IV-17〉 교육결과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107
〈표 IV-18〉 생활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계속) 110
〈표 IV-19〉 긍정적 사고에 대한 회귀분석(계속) 114
〈표 IV-20〉 자아효능감에 대한 회귀분석(계속) 118
〈표 IV-21〉 정서적 안정감에 대한 회귀분석(계속) 122
〈표 IV-22〉 가설검정 결과 124
[그림 II-1] 종교활동의 이론 63
[그림 III-1] 연구모형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