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는 10여 년간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한 인구고령화의 진전과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활동참여 증가 등으로 노인요양병원 이용자수가 빠르게 증가하였다.
특히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시행 이후 노인요양병원이 단기간에 급격히 증가하여 난립과 과열경쟁으로 인한 노인요양병원의 의료서비스의 질이 저하되고 의료기관으로서의 기능이 왜곡되고 그로 인한 사회적 비용과 불안이 증가하는 문제가 야기되었다.
본 연구는 노인요양병원 이용 고객의 행동 연구에 적절한 소비가치 이론을 이용하여, 노인요양병원에 입원하여 있는 환자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소비가치와 환자보호자의 병원 만족도, 심리적 안녕감, 가족지지 간의 관계를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지역에 소재한 민간노인요양병원 10개소에 입원하고 있는 환자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총 355부의 자료를 모아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18.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통한 타당도 분석, 신뢰성 검토와 다중회귀분석법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병원 만족도와 심리적 안녕감에 있어서 최종 학력이 높을수록 환자보호자의 병원 만족도가 높고, 연령이 높을수록 환자보호자의 심리적 안녕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요양병원의 소비가치 중에서 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가 병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진귀적 가치는 병원 만족도에 부(-)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 만족도는 환자보호자의 심리적 안녕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족지지가 기능적 가치와 병원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의 역할을 하였으며, 환자보호자의 심리적 안녕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노인요양병원 환자보호자의 병원 만족도와 심리적 안녕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노인의료복지서비스와 요양병원 전문경영전략과 정부의 정책적 수립을 위한 이론적·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