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재 중소기업청의 경영판로국 공공구매판로과에서 중소기업 공공구매제도를 위해 운영 중인 공공구매 종합정보망에 대한 현황적 이슈들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신규 판로지원 시스템 설계의 필요성을 제고시키고자 하는 목적 하에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국내 경제활동의 허리라고 할 수 있는 중소기업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으나 세계화로 인해 보다 치열해진 경쟁의 흐름 속에 국내 중소기업의 생존이 위태로운 요즘, 정부는 2006년부터 중소기업의 판로 개척과 안정적 판로 확보를 목적으로 중소기업제품에 대한 공공구매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해당 공공구매제도를 통해 중소기업은 안정적 판로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자생적인 존립이 가능해지는 긍정적인 효과가 발생되고 있다.
하지만 해당 공공구매제도를 지원하는 시스템인 공공구매 종합정보망(이하, 구매정보망)은 2006년 구축 이후, 제대로 된 고도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시 정책적 지원 효율성 측면 및 이용자 편의성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보이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한 정책변화의 흐름을 분석하여 정책적 지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하였으며, 해당 시스템을 직접 이용해 봄으로써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일련의 노력으로 인하여, 현 구매정보망의 운영적 측면에 대한 문제점과 이용적 측면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현 구매정보망은 박근혜정부의 정부 3.0 운영 패러다임과 '여성기업제품 구매의무화', '장애인기업제품 공공구매'등의 세부 과제 내용의 미반영 및 노후화된 장비들로 인한 서비스 품질이 저하라는 운영적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었으며, 신규 디바이스 및 브라우저에 대한 폐쇄적인 시스템 지원과 이용자층의 정보 활용도 대비 까다로운 시스템 사용절차, 이질적인 홈페이지 메뉴구성형태 등 이용자 관점의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시스템이 아닌 신규 판로지원 시스템의 필요성을 주장하였으며, 해당 신규 판로지원 시스템의 핵심 설계 전략으로 본 연구는 4가지를 제시하였다.
첫째, 빠른 개발과 테스트의 진행을 위해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를 도입하여야 한다.
둘째, 시스템 내 정보의 가독성 증대와 정보접근성 강화를 위해 웹 접근성 및 웹 표준을 준수하며 일관된 레이아웃과 함축된 아이콘표시를 적용하여야 한다.
셋째, 업무 편의성 및 생산성 증대를 위해 표준 용어 및 표준 코드를 사용을 통한 데이터 표준화를 진행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정보 연계를 위해 데이터 연계를 위한 표준화된 기술을 채택하여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 공공구매 종합정보망의 불편사항과 변화하는 공공구매제도의 정책방향이 반영된, 16만 이용자들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차세대 판로지원 시스템이 설계되기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