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직무만족도 14
1) 직무만족도의 개념 14
2) 뷰티살롱 종사자의 직무만족도 18
2. 직무스트레스 20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20
2) 직무스트레스의 요인 21
3) 뷰티살롱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 23
3. 이직의도 25
1) 이직의 개념 25
2) 뷰티살롱 종사자의 이직의도 28
III. 연구설계 29
1. 연구대상 및 방법 29
2. 측정도구 30
3. 연구모형 설계 31
4. 가설의 설정 32
5. 실증분석 33
IV. 실증분석 결과 34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7
1) 직무만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8
2)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0
3) 이직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1
3. 기술통계적 분석 42
1) 뷰티살롱 종사자의 직무만족도 42
2) 만족도 및 구매행동 47
4. 가설의 검증 51
1) 각 변수간 상관관계 검증 51
2) 가설의 검증 52
V. 결론 56
1. 연구결과 및 시사점 56
2. 연구의 한계 및 연구과제 58
참고문헌 59
ABSTRACT 64
설문지 66
〈표 1〉 국외학자의 직무만족에 대한 정의 16
〈표 2〉 국내학자의 직무만족에 대한 정의 17
〈표 3〉 다양한 산업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8
〈표 4〉 뷰티산업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요인 19
〈표 5〉 국외·내 직무스트레스요인 관련 연구 22
〈표 6〉 조직내적 스트레스의 원천 23
〈표 7〉 뷰티종사자 직무스트레스 관련 연구 재인용 24
〈표 8〉 국외 이직 및 이직의도 관련 연구 26
〈표 9〉 국내 뷰티산업의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재인용 28
〈표 10〉 설문지구성 30
〈표 1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6
〈표 12〉 직무만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9
〈표 13〉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0
〈표 14〉 이직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1
〈표 15〉 전반적인 직무만족도 42
〈표 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 45
〈표 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2) 46
〈표 18〉 전반적인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 47
〈표 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 차이(1) 49
〈표 20〉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 차이(2) 50
〈표 21〉 각 변수간 상관관계 검증 51
〈표 22〉 뷰티살롱 종사자의 직무만족도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3
〈표 23〉 뷰티살롱 종사자의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54
〈표 24〉 가설검증 결과 요약 55
〈그림 1〉 연구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