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뷰티살롱종사자들의 직무에 관한 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여 직무에 관한 불만족도 요인을 제거함으로써 이직의도를 낮추고 업무에 일관성과 지속성을 유지하여 고객 신뢰도를 높임과 동시에 경영성과에 대한 기여도를 높이고자하는 목적으로 설계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설문은 2014년 8월 22일부터 10월 10일까지 서울과 경기지역에 뷰티살롱 "J헤어"에 근무하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설문지는 300부를 배포하여 이중 미회수 및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234분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뷰티살롱 종사자의 직무만족도 중 개인만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종사자들은 개인만족이 높아야만 직무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둘째, 일반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는 직위, 월평균소득, 총 미용경력, 근무시간, 교육 횟수, 6개월 내 이직경험, 이직획수는 직무만족도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외에는 성별, 연령, 최종학력, 현 미용경력, 교육시간, 직업 선택 동기, 미용실 근무인원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뷰티살롱종사자의 직무만족도가 직무스트레스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친다. 직무만족도가 높아질수록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이다.
넷째, 뷰티살롱 종사자의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친다. 종사자의 이직의도가 낮아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직무만족요인이 있어야만 뷰티살롱을 운영 시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뷰티살롱 종사자들의 직무스트레스는 이직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친다. 직무스트레스가 높아지면 이직의도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서 뷰티살롱종사자들은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면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가 감소되는 것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뷰티살롱종사자의 직무만족도의 관리와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의도에 대한 해소 방안으로 종사자에 대한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적인 개선과 직무스트레스 감소시키기 위한 뷰티살롱에 경영관리개선이나 교육프로그램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