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소셜네트워크(SNS)의 정의와 등장 배경 13
1) SNS의 정의 13
2) SNS의 등장 배경 14
2. SNS의 특성 및 유형 18
1) SNS의 특성 18
2) SNS의 유형 19
3. SNS의 활용 20
1) 개인의 SNS 이용현황 21
4. 고객의 만족도 및 재방문 23
1) 고객의 만족도 23
2) 재방문 24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도구 27
3. 연구절차 28
4. 자료 분석 방법 28
IV. 연구결과 29
1. 헤어살롱 방문실태 29
1) 헤어시술 지출비용 29
2) 헤어살롱 방문주기 31
3) 헤어살롱 방문 시 주로 시술하는 서비스 32
3. SNS 활용실태 35
1) 자주 사용하는 SNS 35
2) 하루 중 SNS 확인 횟수 36
3) 하루 중 SNS를 자주 사용하는 시간대 38
4) SNS 활용정보 신뢰도 39
5) SNS 활용정보 만족도 41
6) SNS의 내용 위주 정보습득정도 42
7) SNS의 사진 위주 정보습득정도 43
8) SNS 이벤트 참여정도 45
9) SNS 이벤트 당첨 시 상품 활용정도 46
4. SNS를 통한 헤어살롱 방문실태 및 만족도 48
1) SNS를 통한 헤어살롱 방문경험 48
2) SNS를 통한 헤어살롱 방문횟수 49
3) SNS를 통해 방문한 헤어살롱 재방문경험 50
4) SNS를 통해 방문한 헤어살롱 추천경험 51
5) SNS를 통해 방문한 고객의 서비스 기대욕구 52
6) SNS를 통한 헤어살롱 재방문의도 54
7) SNS 서비스 적용 만족도 56
V.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6
ABSTRACT 69
〈표 1〉 SNS의 기능별 유형 20
〈표 2〉 세대별 주요 SNS 이용현황 23
〈표 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표 4〉 설문 문항 구성 27
〈표 5〉 헤어시술 지출비용 30
〈표 6〉 헤어살롱 방문주기 32
〈표 7〉 헤어살롱 방문 시 주로 시술하는 서비스 34
〈표 8〉 자주 사용하는 SNS 36
〈표 9〉 하루 중 SNS 확인횟수 37
〈표 10〉 하루 중 SNS를 자주 사용하는 시간대 39
〈표 11〉 SNS 활용정보 신뢰도 40
〈표 12〉 SNS 활용정보 만족도 42
〈표 13〉 SNS의 내용위주 정보습득정도 43
〈표 14〉 SNS의 사진 위주 정보습득정도 44
〈표 15〉 SNS 이벤트 참여정도 46
〈표 16〉 SNS 이벤트 당첨 시 상품 활용정도 47
〈표 17〉 SNS를 통한 헤어살롱 방문경험 49
〈표 18〉 SNS를 통한 헤어살롱 방문횟수 50
〈표 19〉 SNS를 통해 방문한 헤어살롱 재방문경험 51
〈표 20〉 SNS를 통해 방문한 헤어살롱 추천경험 52
〈표 21〉 SNS를 통해 방문한 고객의 헤어살롱서비스 기대욕구 53
〈표 22〉 SNS를 통한 헤어살롱 재방문의도 55
〈표 23〉 전반적인 SNS 서비스 적용 만족도 56
〈표 24〉 일반적 특성에 따른 SNS 서비스 적용 만족도 차이 57
〈그림 1〉 1인 가구 수 및 구성비 16
〈그림 2〉 SNS의 진화 18
〈그림 3〉 SNS의 용도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