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SNS)를 통해 헤어살롱 방문 고객의 헤어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하여 재방문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기존에 헤어살롱의 홍보는 오프라인에 국한된 지인소개, 홍보제작물(전단지, 포스터, 쿠폰 등) 측면으로 이루어졌다. 기존 방문형태만으로는 변화하는 소비자의 행태를 쫓아가는 것은 어려운 현실이다. 현재 SNS는 사회전방위적으로 저변이 확산 되어 있으며, SNS를 활용한 마케팅과 연구 또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SNS 노예라는 신조어가 탄생하고 기업들은 저마다 자신의 기업 홍보를 위해서 SNS 홍보를 통한 활용방안을 넓혀가고 있는 설정이다.
이러한 추세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점은 미용업계에서도 SNS에 대한 관심은 가지고 있으나, 그에 따른 연구 및 제반 활동은 부족한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는 기존에 부족했던 헤어살롱의 소비자 접근 형태를 분석하고 이를 위한 연구를 도모하고자 한다.
연구 운영을 위해 자료 분석방법으로 전국에 헤어살롱 방문고객 563명을 대상으로 부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클리닝(data cleaning)과정을 거쳐,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 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헤어살롱 방문실태를 알아보고,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SNS 활용실태를 알아보고,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SNS를 통한 헤어살롱 방문실태 및 만족도를 알아보고,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 독립표본 t-test 및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 방법으로는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는 방문고객들의 SNS 활용도는 높았으나, 현재까지 SNS 정보에 따른 방문 유도는 절반의 성공을 거두는 반면에 재방문 유도시 부족한 낮게 나타났다. 방문고객들의 재방문 유도를 위한 SNS상의 온라인 인맥관리와 이벤트 운영 및 지속적인 정보 공유를 통한 만족감과 유대감 형성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헤어살롱 종사자들의 보다 폭 넓은 SNS를 활용한 마케팅의 장점을 이용하여 온라인상에 내재되어 있는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나아가 성공적인 SNS 마케팅 사례가 구축되기를 기원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