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방법 14
3. 연구의 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6
1. 헤어관여도 16
1) 관여도의 개념 16
2) 관여도의 유형 19
3) 헤어관여도 22
2. 헤어살롱선택 22
1) 점포선택의 개념 23
2) 점포선택의 행동 모형 24
3. 헤어서비스 만족도 30
1) 서비스의 개념 30
2) 헤어서비스 32
3) 고객만족의 개념 34
III. 연구방법 42
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42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3
3. 용어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3
4. 자료처리 및 방법 46
IV. 결과 및 고찰 47
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2.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성 분석 50
1) 헤어관여도 요인분석 50
2) 헤어살롱 선택요인 요인분석 53
3) 미용서비스 만족도의 실태 55
3. 헤어관여도가 미용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6
4. 헤어관여도가 헤어살롱 선택 요인에 미치는 영향 58
5. 헤어살롱 선택 요인이 미용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0
6.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헤어관여도, 헤어살롱 선택요인 및 미용서비스 만족도의 차이 61
1)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헤어관여도의 차이 61
2)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헤어살롱 선택의 차이 65
3)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미용서비스 만족도의 차이 70
V.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8
ABSTRACT 89
설문지 93
〈표 II-1〉 관여의 개념적 정의 18
〈표 II-2〉 서비스의 개념적 정의(1) 31
〈표 II-3〉 서비스의 개념적 정의(2) 32
〈표 II-4〉 고객만족도의 개념적 정의와 만족의 정의 37
〈표 III-1〉 연구에 사용된 문항 45
〈표 IV-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표 IV-2〉 헤어관여도 요인분석 52
〈표 IV-3〉 헤어살롱 선택요인 요인분석 54
〈표 IV-4〉 미용서비스 만족도의 실태 55
〈표 IV-5〉 헤어관여도가 미용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6
〈표 IV-6〉 헤어관여도가 헤어살롱 선택 요인에 미치는 영향 58
〈표 IV-7〉 헤어살롱 선택 요인이 미용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0
〈표 IV-8〉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헤어관여도의 차이 64
〈표 IV-9〉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헤어살롱 선택의 차이 68
〈표 IV-10〉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미용서비스 만족도의 차이 72
〈그림 II-1〉 Monroe and Guiltinan Model 26
〈그림 II-2〉 Sheth Model(1983) 28
〈그림 II-3〉 Engel, Kollat and Blackwell(1986) Model 29
〈그림 II-4〉 기대불일치 이론 40
〈그림 III-1〉 연구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