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3
3. 연구의 제한사항 14
4. 용어의 정의 14
가. 리터러시(Literacy) 14
나. 시각자료 15
다. 사진을 통한 리터러시(Literacy Through Photography)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시각 자료 활용 리터러시 교육 17
가. 시각 자료와 언어 교육 18
나. 시각 자료를 활용한 리터러시 교육 20
다. 사진을 활용한 리터러시 교육(LTP) 21
2. 쓰기 교육 24
가. 장르 기반 쓰기 24
나. 협력 쓰기 27
다. 과정 중심 쓰기 29
3. 프로젝트 중심 언어 학습 31
가. 프로젝트 유형 32
나. 프로젝트 학습 절차 34
4. 선행연구 37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연구기간 및 절차 41
3. 연구설계 43
4. 실험도구 44
가. 실험도구의 구성 및 절차 44
나. 설문지 46
다. 영어 읽기·쓰기 평가지 46
라. 학습자 수업 소감록 46
마. 교사 수업일지 47
IV. 연구내용 48
1. 시각자료를 활용한 리터러시 수업 활동의 설계 48
가. 영어교과서 분석 48
나. 쓰기 주제와 활동 선정 51
다. 영어 동화책 선정과 적용 53
2. 시각 자료를 활용한 리터러시 수업 활동의 실제 57
가. 학습 주제와 언어형식 학습 60
나. 어휘 학습 61
다. 시 61
라. 편지 61
마. 묘사 62
바. 이야기 62
3.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과 적용 63
V. 연구결과 및 논의 74
1. 리터러시 능력에 미치는 영향 74
가.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74
나. 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77
2.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86
가. 흥미도 86
나. 자신감 88
다. 의사소통 의지 89
라. 참여도 90
3. 시각 자료와 장르 쓰기 91
가. 시각자료와 시 91
나. 시각자료와 편지 94
다. 시각자료와 묘사 95
라. 시각자료와 이야기 98
VI. 결론 및 제언 103
1. 결론 103
2. 제언 106
참고문헌 107
부록 7
〈부록 1〉 학습자 기초조사 설문지 116
〈부록 2〉 정의적 영역 설문지 118
〈부록 3〉 사전 읽기 능력 평가지 120
〈부록 4〉 사후 읽기 능력 평가지 123
〈부록 5〉 사전 쓰기능력 평가지 126
〈부록 6〉 사후 쓰기능력 평가지 127
ABSTRACT 128
〈표 II-1〉 좌뇌와 우뇌의 특징 18
〈표 II-2〉 과정 중심 쓰기 접근법 30
〈표 II-3〉 Tanner와 Tanner(1980)의 프로젝트 유형 33
〈표 II-4〉 집단 구성별 프로젝트 활동 유형 34
〈표 III-1〉 연구 대상 39
〈표 III-2〉 영어 과목 흥미도 39
〈표 III-3〉 영어 사교육 정도 40
〈표 III-4〉 영어 언어 영역 선호도 41
〈표 III-5〉 연구기간 및 절차 42
〈표 III-6〉 실험도구 및 평가내용 45
〈표 IV-1〉 교육과정 분석과 관련 LTP 주제 49
〈표 IV-2〉 교과서 쓰기 활동의 장르 분석 50
〈표 IV-3〉 LTP 주제와 관련된 쓰기 주제 52
〈표 IV-4〉 동화책 선정 기준 55
〈표 IV-5〉 동화책과 시각자료를 활용한 리터러시 수업 활동 관련 분석 56
〈표 IV-6〉 수업과정안의 실제(1차시 동화책 읽기) 63
〈표 IV-7〉 수업과정안의 실제(2차시 어휘학습하기) 65
〈표 IV-8〉 수업과정안의 실제(3차시 시 쓰기) 67
〈표 IV-9〉 수업과정안의 실제(4차시 편지 쓰기) 68
〈표 IV-10〉 수업과정안의 실제(5차시 묘사하기) 70
〈표 IV-11〉 수업과정안의 실제(6차시 이야기 만들기) 72
〈표 V-1〉 사전·사후 읽기 능력 변화 비교 75
〈표 V-2〉 수업 선호도 75
〈표 V-3〉 사전·사후 쓰기 능력 변화 비교 78
〈표 V-4〉 사전·사후 흥미도 변화 비교 87
〈표 V-5〉 사전·사후 자신감 변화 비교 88
〈표 V-6〉 사전·사후 의사소통 의지 변화 비교 89
〈표 V-7〉 사전·사후 참여도 변화 비교 90
〈그림 II-1〉 Fried-Booth(1987)의 프로젝트 교수·학습 모형 36
〈그림 IV-1〉 시각자료를 활용한 영어 리터러시 수업모형 59
〈그림 V-1〉 사진을 활용한 묘사하기 '중1' 학습자 작품 예시 78
〈그림 V-2〉 Mind Map을 활용한 어휘학습 작품 예시 80
〈그림 V-3〉 Word Bank를 활용한 어휘학습 작품과 시 쓰기 예시 82
〈그림 V-4〉 편지 쓰기 학습자 작품 예시 84
〈그림 V-5〉 'Hero Poem'과 'Smile Poem' 아동작품 예시 92
〈그림 V-6〉 시 쓰기 작품 예시 92
〈그림 V-7〉 '중2' 학습자 편지쓰기 작품 예시 95
〈그림 V-8〉 묘사하기 학습자 작품 예시 96
〈그림 V-9〉 이야기 만들기 학습자 제작 시각자료 예시 99
〈그림 V-10〉 그림을 활용한 이야기 만들기 소집단 활동 작품 예시 100
〈그림 V-11〉 사진을 활용한 이야기 만들기 소집단 활동 작품 예시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