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화장품산업 16
1. 국내 화장품 산업의 시장규모 16
2. 화장품 관련 선행연구 17
제2절 체험마케팅 21
1. 체험의 관점 21
2. 체험의 정의 및 특성 23
3. 체험 마케팅의 유형 24
4. 체험마케팅과 화장품 플래그십 스토어 26
5. 체험 마케팅 관련 선행연구 31
제3절 화장품 관여도 37
1. 관여도의 정의 및 유형 37
2. 화장품 관여도 38
3. 화장품 관여도 관련 선행연구 39
제4절 소비자태도 41
1. 호의도 42
1) 호의도의 정의 42
2) 호의도 관련 선행연구 42
2. 구매의도 44
1) 구매의도의 정의 44
2) 구매의도 관련 선행연구 45
3. 구전의도 47
1) 구전의도 정의 47
2) 구전의도 관련 선행연구 48
제3장 연구방법 50
제1절 연구 모형 50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51
제3절 변수의 정의 및 측정 52
1. 체험적 요소 52
2. 화장품 관여도 58
3. 소비자 태도 60
1) 호의도 60
2) 구매의도 61
3) 구전의도 61
제4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62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62
2. 분석방법 63
제4장 연구결과 64
제1절 연구 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64
제2절 측정도구의 분석 및 검증 66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66
2. 조절변수의 신뢰도 검증 69
3. 종속변수의 신뢰도 검증 70
제3절 연구가설 검증 70
제5장 결론 및 제언 85
참고문헌 88
부록 : 설문지 99
ABSTRACT 104
〈표 1〉 국내 화장품 생산실적 및 시장규모 17
〈표 2〉 화장품 관련 선행연구 19
〈표 3〉 플래그십 스토어(Flagship Store) 정의 27
〈표 4〉 플래그십 스토어의 특성 28
〈표 5〉 화장품 플래그십 스토어인 헤라부띠끄의 주요서비스 30
〈표 6〉 체험마케팅과 플래그십 스토어의 선행연구 35
〈표 7〉 화장품관여도 관련 선행연구 40
〈표 8〉 호의도 관련 선행연구 43
〈표 9〉 구매의도 관련 선행연구 46
〈표 10〉 구전의도 관련 선행연구 49
〈표 11〉 감각적 요소 측정문항 54
〈표 12〉 감성적 요소 측정문항 55
〈표 13〉 인지적 요소 측정문항 56
〈표 14〉 행동적 요소 측정문항 57
〈표 15〉 관계적 요소 측정문항 58
〈표 16〉 화장품 관여도 측정문항 59
〈표 17〉 호의도 측정문항 60
〈표 18〉 구매의도 측정문항 61
〈표 19〉 구전의도 측정문항 62
〈표 20〉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5
〈표 21〉 화장품 플래그십 스토어 내 체험요소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66
〈표 22〉 화장품 관여도 문항의 신뢰도 검증 69
〈표 23〉 종속변수 신뢰도 검증 70
〈표 24〉 체험적요소와 호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1
〈표 25〉 체험적요소와 구매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2
〈표 26〉 체험적요소와 구전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4
〈표 27〉 화장품 관여도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75
〈표 28〉 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체험요소와 호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6
〈표 29〉 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체험요소와 구매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8
〈표 30〉 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체험요소와 구전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81
〈표 31〉 가설결과 요약 84
〈그림 1〉 연구모형 50
〈그림 2〉 화장품 고 관여 집단에 따른 체험적요소와 호의도에 대한 분석결과 77
〈그림 3〉 화장품 저 관여 집단에 따른 체험적요소와 호의도에 대한 분석결과 77
〈그림 4〉 화장품 고 관여 집단에 따른 체험적요소와 구매의도에 대한 분석결과 79
〈그림 5〉 화장품 저 관여 집단에 따른 체험적요소와 구매의도에 대한 분석결과 80
〈그림 6〉 화장품 고 관여 집단에 따른 체험적요소와 구전의도에 대한 분석결과 82
〈그림 7〉 화장품 저 관여 집단에 따른 체험적요소와 구전의도에 대한 분석결과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