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수학영재의 정의 및 특성 15
가. 영재의 정의 및 개념 15
나. 영재특성 16
다. 영재교육의 현황 16
라. 수학영재의 정의 및 개념 17
마. 수학영재의 특징 18
2. 수학영재의 창의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 19
가. 창의성의 정의 19
나. 창의성의 구성요소 23
3. 수학영재의 창의성교육 23
4. 선행연구 고찰 25
가. 영재교육에 대한 동향 분석 25
나. 수학영재교육에 대한 동향 분석 26
다. 학교교육에서 창의성교육에 대한 동향 분석 27
라. 영재교육에서의 창의성교육에 대한 동향 분석 27
마. 유아 창의성교육에 대한 분석 28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0
1. 연구대상 및 분석 30
2. 연구방법 및 절차 31
3. 논문 분석 방법 34
IV. 연구결과 및 논의 36
1. 연도별 동향분석 36
2. 연구주제별 동향분류 39
3. 연구대상별 동향분석 45
4. 연구방법별 동향분석 49
5. 외국의 동향 51
가. 미국 51
나. 호주 51
다. 독일 52
라. 이스라엘 52
마. 싱가폴 53
바. 중국 53
V.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참고문헌 57
ABSTRACT 58
부록 60
〈표 III-1〉 학술지별 분석대상 논문 30
〈표 III-2〉 분석틀 32
〈표 IV-1〉 연도별 동향분석(학위논문) 36
〈표 IV-2〉 연도별 동향분석(학회지 논문) 38
〈표 IV-3〉 연구주제별 동향분석 40
〈표 IV-4〉 교육방법별 동향분석 42
〈표 IV-5〉 교육대상별 분류 47
〈표 IV-6〉 교육방법별 분류 49
〈그림 IV-1〉 연도별 동향분석(학위논문) 37
〈그림 IV-2〉 연도별 동향분석(학회지 논문) 38
〈그림 IV-3〉 연구주제별 동향분석 40
〈그림 IV-4〉 연구주제별 동향분석 41
〈그림 IV-5〉 교육방법별 동향분석 43
〈그림 IV-6〉 교육방법별 동향분석 43
〈그림 IV-6〉 교육대상별 분류 47
〈그림 IV-7〉 교육대상별 분류 48
〈그림 IV-8〉 교육방법별 분류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