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정보전달을 위한 디자인 16
1.1. 정보 디자인 개념 16
1.2. 정보디자인 그래픽 요소 19
1. 문자 23
2. 색채 25
3. 픽토그램 27
4. 레이아웃 30
5. 형태 31
1.3. 정보전달 커뮤니케이션과 사인 디자인 평가 체계 33
2. 픽토그램의 이론적 고찰 37
2.1. 픽토그램의 개념 및 역사 37
2.2. 픽토그램 의미작용과 활용범위 42
2.3. 픽토그램 메타포의 기호적 특성 45
3. 정보전달과 픽토그램 메타포의 관계성 49
III. 사인디자인 현황 분석 및 문제점 51
1. 연구범위 지역과 연구대상 사인의 종류 선정 51
2. 연구범위 지역의 사인디자인 현황 및 분석 51
2.1. 명동거리 사인디자인 사례 분석 52
2.2. 이태원거리 사인디자인 사례 분석 53
2.3. 인사동거리 사인디자인 사례 분석 55
2.4. 삼청동거리 사인디자인 사례 분석 56
2.5. 대학로거리 사인디자인 사례 분석 58
2.6. 신사동 가로수길 사인디자인 사례 분석 59
3. 사인디자인 사례 종합분석 61
IV. 외부 사인용 픽토그램 개발 프로세스 63
1. 개발 개요 63
1.1. 픽토그램의 기능 및 개발 시 문제점 63
1.1.1. 픽토그램의 기능 63
1.1.2. 픽토그램 개발 시 문제점 64
1.2. 외부 간판 문제 인식 65
1.2.1. 문제인식 65
1.2.2. 해결방안 66
1.2.3. 개발 된 픽토그램 판형 67
1.3. 음식 분야 픽토그램의 카테고리 분류 68
1.3.1. 음식 픽토그램의 세 가지 카테고리 분류 68
1.4. 픽토그램 적용 프로세스 69
1.4.1. 음식 픽토그램의 세가지 카테고리 분류 69
2. 카테고리 분류별 픽토그램 규정 70
2.1. 제품군 카테고리 70
2.2. 제품 주요 특성 카테고리 73
2.3. 주재료 카테고리 75
3. 금지규정 및 유사사례 80
3.1. 금지규정 80
3.2. 유사사례 81
4.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시뮬레이션 89
5. 픽토그램 개발의 기대효과 97
V. 결론 98
참고문헌 100
ABSTRACT 102
[표-1] 정보디자인 개념정의 17
[표-2] 정보디자인 수준과 관점 21
[표-3] A.I.G.A의 사인 평가 기준 35
[표-4] 올림픽 픽토그램의 변화 40
[표-5] 명동거리 사인디자인의 대표 분석 1 52
[표-6] 명동거리 사인디자인의 대표 분석 2 52
[표-7] 이태원거리 사인디자인의 대표 분석 1 53
[표-8] 이태원거리 사인디자인의 대표 분석 2 54
[표-9] 인사동거리 사인디자인의 대표 분석 1 55
[표-10] 인사동거리 사인디자인의 대표 분석 2 55
[표-11] 삼청동거리 사인디자인의 대표 분석 1 57
[표-12] 삼청동거리 사인디자인의 대표 분석 2 57
[표-13] 대학로거리 사인디자인의 대표 분석 1 58
[표-14] 대학로거리 사인디자인의 대표 분석 2 58
[표-15] 신사동 가로수길 사인디자인의 대표 분석 1 60
[표-16] 신사동 가로수길 사인디자인의 대표 분석 2 60
[표-17] 사인디자인 사례 종합 분석 62
[표-18] 부정적 응답의 이유 결과 65
[표-19] 외부 사인용 픽토그램 제안표 (카테고리 분류별) 72
[표-20] 외부 사인용 픽토그램 제안표 (제품 주요 특성) 75
[표-21] 주재료 카테고리별 픽토그램 제안 76
[표-22] 육류 픽토그램 제안 77
[표-23] 과일류 픽토그램 제안 78
[표-24] 채소류 픽토그램 제안 79
[표-25] 외부사인용 픽토그램 적용 기대효과 97
〈그림-1〉 정보디자인 개념도 18
〈그림-2〉 정보의 순환 사이클 20
〈그림-3〉 정보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 23
〈그림-4〉 문자 사인이미지 24
〈그림-5〉 컬러 사인이미지 26
〈그림-6〉 픽토그램 사인이미지 28
〈그림-7〉 형태 사인이미지 32
〈그림-8〉 표준 픽토그램 37
〈그림-9〉 국제 표준(ISO)으로 채택된 국내 픽토그램 38
〈그림-10〉 기원전 픽토그램 39
〈그림-11〉 2014년 소치올림픽 픽토그램 41
〈그림-12〉 쾰른 공항의 픽토그램 44
〈그림-13〉 픽토그램의 3가지 기능(상징, 안내, 명령) 46
〈그림-14〉 명동거리 사인디자인 사례 52
〈그림-15〉 이태원거리 사인디자인 사례 53
〈그림-16〉 인사동거리 사인디자인 사례 55
〈그림-17〉 삼청동거리 사인디자인 사례 56
〈그림-18〉 대학로거리 사인디자인 사례 58
〈그림-19〉 신사동 가로수길 사인디자인 사례 59
〈그림-20〉 픽토그램의 기능 63
〈그림-21〉 픽토그램 개발 시 문제점 64
〈그림-22〉 외국인들 대상의 설문조사 결과 65
〈그림-23〉 외부사인 문제인식 66
〈그림-24〉 개발 된 픽토그램 판형 67
〈그림-25〉 음식 분야 픽토그램의 카테고리 분류 68
〈그림-26〉 음식 픽토그램의 세가지 카테고리 분류 69
〈그림-27〉 카테고리 분류별 픽토그램 규정 70
〈그림-28〉 제품 주요 특성 카테고리 픽토그램 규정 73
〈그림-29〉 주제별 카테고리 75
〈그림-30〉 시그니처 활용 금지규정 01 80
〈그림-31〉 시그니처 활용 금지규정 02 81
〈그림-32〉 시그니처 활용 금지 규정 유사사례 01 82
〈그림-33〉 시그니처 활용 금지 규정 유사사례 02 83
〈그림-34〉 시그니처 활용 금지 규정 유사사례 03 84
〈그림-35〉 시그니처 활용 금지 규정 유사사례 04 85
〈그림-36〉 시그니처 활용 금지 규정 유사사례 05 86
〈그림-37〉 시그니처 활용 금지 규정 유사사례 06 87
〈그림-38〉 시그니처 활용 금지 규정 유사사례 07 88
〈그림-39〉 시그니처 활용 금지 규정 유사사례 08 88
〈그림-40〉 '벌집 삼겹살'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89
〈그림-41〉 '청담꼬지'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89
〈그림-42〉 '짬뽕의 신화'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89
〈그림-43〉 '소호복집'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90
〈그림-44〉 '본죽'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90
〈그림-45〉 '듬박이'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90
〈그림-46〉 '한촌설렁탕'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91
〈그림-47〉 '샌드프레소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91
〈그림-48〉 '國代'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91
〈그림-49〉 '하코야'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92
〈그림-50〉 '항아리보쌈'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92
〈그림-51〉 '술익는마을'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92
〈그림-52〉 '사쿠시쿠'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93
〈그림-53〉 '베스킨라빈스'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93
〈그림-54〉 '삼창구이'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93
〈그림-55〉 '떡볶기&치킨'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94
〈그림-56〉 '순대국'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94
〈그림-57〉 '오징어촌'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94
〈그림-58〉 '왕냉면 설렁탕', '메이하오'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95
〈그림-59〉 '독천식당', '전주식당'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96
〈그림-60〉 '마산식당', '군위식당' 외부 사인 픽토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96
〈그림-61〉 픽토그램 개발을 통한 결론 도출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