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7
I. 서론 8
1. 연구 목적과 배경 8
2. 선행연구 검토 10
(1) 교육출판 관련 연구 10
(2) 혁신학교 관련 연구 11
3. 연구방법과 내용 13
II. 교육환경의 변화와 혁신학교 16
1. 교육 환경의 변화 16
(1) 교육적 '보편적 규범과 가치'로써 PISA 17
(2) 교육 철학으로써 핀란드식 북유럽 교육의 수용 19
2. 혁신학교의 등장 22
(1) 혁신교육 체제의 등장 22
(2) 혁신교육의 교육철학적 배경 24
(3) 혁신교육의 개념 27
(4) 혁신학교의 출현과 도입 31
(5) 혁신학교의 현황 34
III. 혁신교육도서의 출판 시장과 콘텐츠 분석 37
1. 1차 타깃독자의 인식 분석 37
(1) 설문 문항과 설문 대상자 분석 37
(2) 교사들의 역량에 대한 인식 41
(3) 수업 연구와 관련한 형태에 대한 인식 47
(4) 혁신교육도서에 대한 인식과 니즈 52
2. 현행 혁신교육도서의 출판 시장 구조 64
(1) 교육출판 시장에서 혁신교육도서 분류와 흐름 65
(2) 혁신교육도서 주요 출판사와 저자 69
3. 혁신교육도서의 콘텐츠 분석과 특성 75
(1) 혁신학교 사례에 관련된 콘텐츠 75
(2) 교육철학에 관련된 콘텐츠 76
(3) 수업과 관련된 콘텐츠 78
(4) 교육과정과 관련된 콘텐츠 80
(5) 생활교육과 관련된 콘텐츠 81
(6) 학생·학부모와 관련된 콘텐츠 82
IV. 혁신교육도서의 매체별 활용 방안 84
1. 전통 도서시장에서 혁신교육도서 출판 소재 발굴 84
2. 뉴미디어 시장에서 혁신교육도서 활용 88
V. 결론 97
참고문헌 100
부록 : 설문지 102
ABSRTACT 107
[표1] 교육출판과 관련 기존 연구동향 11
[표2] 혁신학교 관련 기존 연구동향 12
[표3] PISA 2006 평균득점 국제비교 19
[표4] 전국 혁신학교의 수(2014년 7월 현재) 34
[표5] 전국 혁신학교 예상 수(2014년 11월 현재) 35
[표6] 인터넷 서점 알라딘의 교육학 도서 분류와 연간 발간 수 66
[표7] 인터넷 서점 예스이십사에서 교육학 베스트 100위 중에서 혁신교육도서 현황(2014년 11월 셋째 주) 66
[표8] 혁신교육 출판콘텐츠 70
[표9] 혁신교육도서 저자 분석 74
[표10] 혁신교육 콘텐츠 중에서 혁신학교 사례 관련된 도서들 75
[표11] 혁신교육 콘텐츠 중에서 교육철학에 관련된 도서들 77
[표12] 혁신교육 콘텐츠 중에서 수업법과 관련된 도서들 79
[표13] 혁신교육 콘텐츠 중에서 교육과정 재구성과 관련된 도서들 80
[표14] 혁신교육 콘텐츠 중에서 생활 교육과 관련된 도서들 81
[표15] 혁신교육 콘텐츠 중에서 학생·학부모와과 관련된 도서들 82
[표16]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각 지부별 및 전국 실천대회 현황 84
[표17] 교육부에서 인증한 원격교육연수원 91
[그림1] 혁신학교 운영모델 29
[그림2] 주요 대형서점별 교육학 도서 분류 현황 65
[그림3] 혁신교육 흐름과 출판 사례 분석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