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I.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II. 콘텐츠 유통플랫폼과 모바일 메신저 16
1. 콘텐츠 유통플랫폼 16
1) 진화과정과 현황 16
2) 핵심 전략 요소 도출 20
2. 모바일 메신저의 플랫폼화 32
1) 모바일 메신저의 현황과 변화된 위상 32
2) 플랫폼으로서 모바일 메신저의 잠재력 37
3. 콘텐츠 유통플랫폼과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 차이점 41
III. 콘텐츠 유통플랫폼으로서 모바일 메신저 사례 분석 45
1. 라인과 카카오톡 현황 45
2. 라인과 카카오톡 사례 분석 50
1) 사용자(People) 측면 50
2) 콘텐츠(Contents) 측면 55
3) 거래(Transaction) 측면 61
4) 분석 결과 및 시사점 64
3.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의 우위 요소 도출 66
1) 신뢰도 높은 소셜 그래프 보유 66
2) 커뮤니케이션 기반의 잦은 접근 69
IV.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의 발전 방안 71
1.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의 미래 71
2.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의 발전 방안 73
1) 콘텐츠 추천·공유 효과 극대화 73
2) 콘텐츠 접근 방법 최적화 및 적합한 콘텐츠 확보 74
3) 글로컬 콘텐츠로 글로벌화 지향 75
V. 결론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2
〈표 1〉 도출된 콘텐츠 유통플랫폼의 핵심 전략 요소 31
〈표 2〉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비교 34
〈표 3〉 콘텐츠 유통플랫폼과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의 차이점 분석 42
〈표 4〉 라인과 카카오톡의 주요 콘텐츠 서비스 비교 49
〈표 5〉 라인과 카카오톡의 OS 플랫폼 지원 비교 (2014년 12월 기준) 52
〈표 6〉 라인과 카카오톡의 콘텐츠 공급자 확보 전략 비교 53
〈표 7〉 라인과 카카오톡의 잠금 효과 요소 비교 55
〈표 8〉 라인 게임과 카카오 게임의 차이점 분석 58
〈표 9〉 콘텐츠 유통플랫폼 핵심 전략 요소 부합 여부 64
〈표 10〉 카카오톡의 하루 평균 이용 현황 69
〈표 11〉 도출된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의 우위 요소 70
[그림 1] 연구 진행 프로세스 도식 15
[그림 2] 콘텐츠 유통플랫폼의 진화 과정 16
[그림 3] 대표적인 스마트 플랫폼 : 애플 앱 스토어(좌), 구글 플레이(우) 19
[그림 4] 콘텐츠 유통플랫폼의 핵심 3요소 21
[그림 5] 애플의 스마트 콘텐츠 유통플랫폼 : 앱 스토어 (App Store) 24
[그림 6] 구글의 스마트 콘텐츠 유통플랫폼 : 구글 플레이(Google Play) 27
[그림 7] 페이스북의 소셜 콘텐츠 유통플랫폼 29
[그림 8]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기능 33
[그림 9]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들의 플랫폼화 현황 38
[그림 10] 라인의 플랫폼화 전략 40
[그림 11] 라인의 글로벌 누적 가입자 추이 46
[그림 12] 카카오톡의 월간 활동 사용자(MAU) 추이 48
[그림 13] 라인과 카카오톡의 사용자 확보 전략 비교 51
[그림 14]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연령별 온라인 교류 활동 54
[그림 15]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의 비즈니스 모델 56
[그림 16] 카카오프렌즈 스토어(좌), 라인프렌즈 스토어(우) 57
[그림 17] 카카오 게임 파트너 & 게임 및 누적 가입자 현황 60
[그림 18] 앱 스토어 전 세계 앱 매출 상위 순위(게임 제외) 63
[그림 19] 구글 플레이 전 세계 앱 매출 상위 순위(게임 제외) 63
[그림 20] 스마트폰 앱을 다운 받기 위한 탐색 방법 사용자 조사 68
[그림 21] 카카오 게임의 문제점 사례 : 과도한 게임 초대 메시지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