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I. 서론 10
1. 연구배경 10
2.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15
II. 스낵 콘텐츠의 개념과 특성 20
1. 스낵 콘텐츠의 개념과 등장 배경 20
(1) 스낵 콘텐츠의 개념 20
(2) 스낵 콘텐츠의 등장 배경 23
2. 스낵 콘텐츠의 특성 및 유용성 31
(1) 스낵 콘텐츠의 특성 31
(2) 전자책에서 스낵 콘텐츠의 유용성 33
3. 소비 트렌드의 변화 36
(1) 문화소비의 개인화 36
(2) 개인의 취향과 개성이 담긴 소비 38
(3) 이성적인 소비의 강화 39
(4) 여성 파워 증가 41
(5)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s)의 등장 43
III. 스낵 콘텐츠의 사례분석 46
1. 스낵 콘텐츠 활용사례 46
(1) 동영상 : 유튜브 46
(2) 인터넷 포털 : 도서 본문 검색 서비스 48
(3) 모바일 앱 51
2. 사례분석 54
(1) 유튜브 54
(2) 도서 본문 검색 서비스 56
(3) 소셜 리딩 앱 59
IV. 전자책 활성화를 위한 스낵 콘텐츠 활용 전략 및 방안 64
1. SWOT 분석으로 살펴본 스낵 콘텐츠 활용 전략 64
1) 스낵 콘텐츠의 SWOT 분석 64
2) 스낵 콘텐츠의 활용 전략 65
2. 전자책 활성화를 위한 스낵 콘텐츠 활용 방안 71
1) 전자책 서비스의 개선 71
2) 소셜 리딩 시대에서의 플랫폼 앱 활용 73
3) 종이책과 전자책의 상생방안 75
4) 전자책과 스낵 콘텐츠를 이용한 이중매출 증대 77
V. 결론 81
참고자료 84
ABSTRACT 87
〈표 1〉 한국의 연도별 단행본 전자책 시장 현황 13
〈표 2〉 세계 PC 시장 출하대수 전망 25
〈표 3〉 iPad와 Kindle의 성능 비교 27
〈표 4〉 e-book 산업의 핵심 성장요인 35
〈표 5〉 삼성경제연구소 CEO에게 추천하고 싶은 앱 61
〈표 6〉 스낵 콘텐츠의 SWOT 분석 64
〈그림 1〉 《그레이의 50개 그림자》 책 표지와 영화 포스터 13
〈그림 2〉 유튜브에서 최고의 조회 수를 기록한 싸이의 '강남 스타일' 21
〈그림 3〉 애플의 iPad와 아마존의 Kindle 29
〈그림 4〉 도서 미리보기 이미지 50
〈그림 5〉 소셜 리딩의 대표주자 책 속의 한 줄 53
〈그림 6〉 원앤원북스의 〈사람을 끌어당기는 공감 스피치〉 57
〈그림 7〉 본문 검색 서비스 성공 사례 도서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