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범위 및 방법 15
II. 자연주의 화장품 이론적 고찰 17
1. 화장품 일반적 개념 17
1.1. 화장의 기원과 현대 화장품의 기능 17
1.2. 화장품의 기능적 분류 18
2. 자연주의 화장품 일반적 개념 20
2.1. 자연주의의 개념 20
2.2. 자연주의 화장품의 개념 22
2.3. 자연주의 화장품 시장 분석 23
3. 화장품 원브랜드샵의 일반적 개념 25
3.1. 시대별 화장품 시장의 특징과 용기 디자인의 변화 25
3.2. 화장품 유통 변화와 '원브랜드샵'의 출원배경 28
3.3. '원브랜드샵' 시장현황과 전망 30
III.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의 이론적 고찰 34
1.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의 이해 34
1.1. 브랜드의 개념 34
1.2. 브랜드 아이덴티티 36
2.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요소 37
2.1. 시각적(Visual) 유형 39
2.2. 제품적 (Product) 유형 43
2.3. 공간적(Space) 유형 46
3.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의 용기디자인 48
3.1. 식음료 및 주류의 용기디자인 48
3.2. 화장품 용기디자인 50
3.3.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화장품 용기 기능 52
IV.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아이덴티티 구축사례 연구 53
1. 해외 자연주의 브랜드 사례 53
1.1. 더바디샵(thebodyshop) 53
1.2. 록시땅(loccitane) 54
1.3. 오리진스(Origins) 55
1.4. 아베다(Aveda) 56
1.5. 키엘(Kiehls) 57
2. 국내 자연주의 브랜드 사례 58
2.1. 더페이스샵(Thefaceshop) 58
2.2. 이니스프리(Innisfree) 59
2.3. 네이처리퍼블릭(Nature Republic) 60
2.4. 비욘드(Beyond) 61
2.5. 스킨푸드(Skin Food) 62
2.6.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요소 비교 63
3.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별 용기 디자인 속성 분석 65
3.1. 더바디샵 용기 디자인 분석 65
3.2. 록시땅 용기 디자인 분석 66
3.3. 오리진스 용기 디자인 분석 67
3.4. 아베다 용기 디자인 분석 68
3.5. 키엘 용기 디자인 분석 69
3.6. 더페이스샵 용기 디자인 분석 70
3.7. 이니스프리 용기 디자인 분석 71
3.8. 네이처리퍼블릭 용기 디자인 분석 72
3.9. 비욘드 용기 디자인 분석 73
3.10. 스킨푸드 용기 디자인 분석 74
4. 브랜드별 용기디자인 속성 분석 종합 75
4.1. 로고 및 심볼 포지셔닝 77
4.2. 용기 칼라 포지셔닝 78
4.3. 용기 형태 포지셔닝 79
4.4. 용기 인쇄 및 레이아웃 포지셔닝 80
4.5. 용기 적용 소재 포지셔닝 81
4.6.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 방향 82
V. '레시피' BI 구축을 위한 용기디자인 개발 83
1. 디자인개발 Process 83
2. Concept 전개 84
3. 디자인 전개 85
3.1. 브랜드 심볼 디자인 85
3.2. 용기디자인 88
3.3. 용기 디자인 제안 97
VI. 결론 99
참고문헌 102
ABSTRACT 105
[표.1] 사용목적에 따른 화장품의 유형별 분류 19
[표.2] 자연주의를 이루는 키워드와 사조 21
[표.3] 자연주의 이미지 21
[표.4] 연도별 자연주의 화장품 시장 규모. 23
[표.5] 2012년 자연주의 화장품 취급 현황(매출 규모별) 24
[표.6] 시대별 화장품 시장 및 디자인의 특징 25
[표.7] 브랜드샵 매장현황 31
[표.8] 브랜드의 개념 35
[표.9]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요소. 38
[표.10] 심볼의 유형 40
[표.11] 식음료 및 주류의 용기 디자인 아이덴티티 사례 48
[표.12] 화장품 용기 디자인 아이덴티티 사례 50
[표.13] 바디샵 브랜드이미지 속성 53
[표.14] 록시땅 브랜드이미지 속성 54
[표.15] 오리진스 브랜드이미지 속성 55
[표.16] 아베다 브랜드이미지 속성 56
[표.17] 키엘 브랜드이미지 속성 57
[표.18] 더페이스샵 브랜드이미지 속성 58
[표.19] 이니스프리 브랜드이미지 속성 59
[표.20] 네이처리퍼블릭 브랜드이미지 속성 60
[표.21] 비욘드 브랜드이미지 속성 61
[표.22] 스킨푸드 브랜드이미지 속성 62
[표.23] 브랜드 아이덴티티 속성 비교 63
[표.24] 더바디샵 용기 디자인 분석 65
[표.25] 록시땅 용기 디자인 분석 66
[표.26] 오리진스 용기 디자인 분석 67
[표.27] 아베다 용기 디자인 분석 68
[표.28] 키엘 용기 디자인 분석 69
[표.29] 더페이스샵 용기 디자인 분석 70
[표.30] 이니스프리 용기 디자인 분석 71
[표.31] 네이처리퍼블릭 용기 디자인 분석 72
[표.32] 비욘드 용기 디자인 분석 73
[표.33] 스킨푸드 용기 디자인 분석 74
[표.34] 브랜드별 용기디자인 속성 비교 75
[표.35] 자연주의 화장품 아이덴티티 적용 사례 82
[표.36] '레시피' 컨셉과 디자인 방향 84
[표.37] 레시피 컨셉과 심볼디자인 의미 87
[표.38] 용기 디자인시 고려사항 89
[표.39] 용기디자인 선호도조사 결과 94
[그림.1] 연구방법에 관한 전체 다이어그램 16
[그림.2] 최근 라이프스타일 20
[그림.3] 연대별 화장품 브랜드 및 유통경로 28
[그림.4] 2000년 전(위)과 최근 화장품 유통경로(아래) 30
[그림.5] 명동의 화장품 매장이미지 31
[그림.6] 명동의 브랜드샵 매장현황 32
[그림.7] 브랜드샵 유통채널별 시장점유율. 33
[그림.8] 브랜드샵 매출액 성장률. 33
[그림.9] 브랜드 로고타입의 예 39
[그림.10] 심볼마크의 예 40
[그림.11] 칼라의 예 41
[그림.12] 캐릭터의 예 42
[그림.13] 패키지의 예 43
[그림.14] 제품의 예 44
[그림.15] '폭스바겐 비틀' 자동차 예 45
[그림.16] 인테리어의 예 46
[그림.17] 디스플레이의 예 47
[그림.18]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로고 및 심볼 포지셔닝 77
[그림.19] 자연주의 화장품 용기 칼라 분포도 78
[그림.20] 용기 칼라 비중 분석 78
[그림.21]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용기 및 캡 형태 분석 79
[그림.22] 자연주의 화장품 용기인쇄 및 레이아웃 분석 80
[그림.23] 자연주의 화장품 용기 소재 분석 81
[그림.24] 용기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83
[그림.25] 심볼 디자인 시안 85
[그림.26] 용기 이미지 연상 모티브 88
[그림.27] 자연주의 이미지 썸네일 스케치 90
[그림.28] 자연주의 이미지 러프 렌더링 92
[그림.29] 용기 디자인 렌더링 시안 93
[그림.30] 용기디자인 선호도조사 결과(분야별) 95
[그림.31] 용기디자인 부문별 선호도 조사 결과(종합) 95
[그림.32] 용기 인쇄 레이아웃 시안 96
[그림.33] 용기 칼라 시안 97
[그림.34] 용기디자인 모티프 97
[그림.35] 용기 디자인 최종시안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