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배경 11
1.2. 연구범위 및 목적 12
1.3. 논문의 구성 12
제2장 평가 시료 및 시험의 이론적 배경 13
2.1. 시트의 단면구조 13
2.2. 동적특성 시험 이론 14
2.2.1. 진동특성 시험이론 14
2.2.2. 감쇠특성 시험이론 17
제3장 시험평가 19
3.1. 평가시료의 구성 및 배경 19
3.2. 시험장치 23
3.3. 시험방법 24
3.3.1. 진동특성 시험 24
3.3.2. 감쇠특시험 26
제4장 시험 DATA값 평가 28
4.1. 시험 DATA값 정리 28
4.2. 비교 설계인자별 시험 DATA값의 통계적 가설검정 29
4.2.1. 설계인자 카바지 DATA값 검정 30
4.2.2. 설계인자 큐션 프레임 DATA값 검정 30
4.2.3. 설계인자 스폰지 DATA값 검정 30
4.2.4. 설계인자별 검정결과 종합 31
제5장 시험 DATA 비교분석 32
5.1. 시험 DATA 분석방향 32
5.2. 설계인자 카바지 DATA분석 33
5.3. 설계인자 큐션 프레임 DATA분석 34
5.4. 설계인자 스폰지 DATA분석 35
제6장 결과 및 고찰 37
6.1. 결과 정리 37
6.2. 연구 내용 요약 및 고찰 38
참고문헌 39
Abstract 40
부록 41
표 1. 인체에 불쾌감을 주는 공진 주파수 영역 16
표 2. 시험 시료의 설계인자 구성 품 조합 표 22
표 3. 시험 시료의 조합 표 22
표 4. 시료의 시험 DATA 값 (최대/최소/평균/표준편차 값) 28
표 5. 설계 인자별 시료의 모평균 차의 검정 결과 31
그림 1. 자동차용 시트(Seat) 단면도 13
그림 2. 진동 - 주파수 곡선 설명도 15
그림 3. 감쇠 특성 곡선 설명도 17
그림 4. 폼 감쇠특성과 스프링 감쇠특성 관계도 18
그림 5. 감쇠율과 진동전달율 관계도 18
그림 6. 시트 평가 시료의 설계 제어인자 구성도 20
그림 7. 진동 시험기 23
그림 8. 진동특성시험 더미위치 도해 24
그림 9. 주파수 - 진동 전달율 측정 데이터 25
그림 10. 감쇠특성시험 더미위치 도해 26
그림 11. 감쇠 파형도 27
그림 12. ez SPC tool을 이용한 모 평균 차의 검정예시도 29
그림 13. ez SPC tool을 이용한 모 평균 차의 검정결과 예시도 29
그림 14. 카바지 설계인자 변화에 따른 특성 값 변화도 33
그림 15. 큐션 프레임 설계인자 변화에 따른 특성 값의 변화도 34
그림 16. 스폰지 DHH Foam 밀도75㎏/㎥과 SHH Foam 밀도 75㎏/㎥ 설계인자 변화에 따른 특성 값의 변화도 35
그림 17. 스폰지 SHH Foam 밀도75㎏/㎥과 DHH Foam 밀도 65㎏/㎥ 설계인자 변화에 따른 특성 값의 변화도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