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I. 서론 10
1. 연구목적 10
2. 연구방법과 범위 12
II. 일제 강점기 문화운동의 유형 15
1. 민족 교육의 기반 조성 18
1) 사립학교의 민족교육 20
2) 민중계몽교육-서당, 야학 23
3) 민립대학설립운동 24
2. 언론매체의 창설과 보급 27
1) 문자보급운동 29
2) 고적 보존운동 33
3. 민족문화자산 보존과 복원 35
1) 국어운동 35
2) 민족역사의 보존 발전운동 37
III. 한서 남궁억의 문화운동과 실천 42
1. 민족교육 기반 조성 42
1) 현산학교(峴山學校) 43
2) 모곡학교 47
2. 언론 매체의 창설과 활용 51
1) 황성신문 53
2) 교육월보 56
3. 문화예술을 활용한 실천적 민족문화 보급운동 60
1) 창가의 창작과 보급을 통한 민족정신 고양 60
2) 한글서예의 보급과 학습을 통한 민족문화정신 계승 67
IV. 한민족 문화상징 무궁화를 통한 민족 정체성 구축과 확산 72
1. 무궁화의 종묘배양과 보급을 통한 실체적 실천운동 73
2. 무궁화 노래의 창작과 보급을 통한 정서적 민족정신 배양 81
3. 무궁화 자수본을 통한 전통문화 보급 확산 87
4. 남궁억의 민족문화정신 계승의 발전과 확산 90
1) 지역문화 축제를 통한 계승 발전 90
2) 미래 지향적 한서정신 선양의 성과 101
V. 결론 108
참고자료 110
부록 115
부록 1) 1910년대 사립학교 현황 및 서당 누년 통계표 116
부록 2) 남궁억 선생 약력 119
부록 3) 남궁억의 가사 악보 124
부록 4) 남궁억 저서- 《신언문체법》 134
부록 5) 남궁억 저서 - 《가정교육》 139
ABSTRACT 142
〈표 1〉 동아일보와 조선일보의 문화운동 29
〈표 2〉 동아일보 브나로드운동의 성과 31
〈표 3〉 조선일보 문자보급운동의 성과 33
〈표 4〉 유적보존 관련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사설 34
〈표 5〉 현산학교 과목 및 교사 46
〈표 6〉 모곡학교 교과 매주 시수표 48
〈표 7〉 《교육월보》의 수록 항목 58
〈표 8〉 남궁억의 창가 62
〈표 9〉 일본 관계당국 무궁화 주문내용 80
〈표 10〉 연도별 한서문화제 내용 (1977~2008) 91
〈표 11〉 연도별 홍천군 무궁화 축제 내용 97
〈그림 1〉 조지훈의 민족운동 유형 17
〈그림 2〉 1931년 7월 19일자 《동아일보》에 실린 제1회 학생하기브나로드운동 모집 기사 30
〈그림 3〉 양양군수 당시에 설립한 현산학교의 후신인 양양 고등학교의 근영(1907) 45
〈그림 4〉 풀무고개에 세워진 한서 중학교 (1954) 50
〈그림 5〉 한서 남궁억 선생 칠순 및 모곡학교 설립 13주년 기념사진(1932) 51
〈그림 6〉 독립신문 영자판 53
〈그림 7〉 대조선독립 협회회보 53
〈그림 8〉 황성신문 창간호 54
〈그림 9〉 교육월보 56
〈그림 10〉 신편언문체법 표지 68
〈그림 11〉 신편언문체법에 수록된 궁체 한글자모 69
〈그림 12〉 신편언문체법에 수록된 성경구절 70
〈그림 13〉 남궁억의 한글서예 작품 71
〈그림 14〉 무궁화 묘목 판매 광고(동아일보 1932년 2월 28일자) 77
〈그림 15〉 동아일보 1933.4.1 일자 무궁화 모포장 소개 79
〈그림 16〉 〈무궁화 동산〉악보 85
〈그림 17〉 독립기념관 소장 무궁화 삼천리 자수 88
〈그림 18〉 홍천군 제1회 나라꽃 무궁화 축제 포스터 98
〈그림 19〉 홍천군 제2회 나라꽃 무궁화 축제 포스터 99
〈그림 20〉 홍천군 제3회 나라꽃 무궁화 축제 포스터 99
〈그림 21〉 홍천군 제4회 나라꽃 무궁화 축제 포스터 101
〈그림 22〉 홍천군 제5회 나라꽃 무궁화 축제 포스터 101
〈그림 23〉 홍천군 제6회 나라꽃 무궁화 축제 포스터 101
〈그림 24〉 홍천군민의 노래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