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스마트폰 환경의 이해 17
1. 스마트 폰의 개념과 특징 17
2. 스마트폰 디바이스의 이해 19
3. 스마트폰 디바이스의 환경변화 22
제2절 스마트폰 기반 휴대폰 인터페이스 디자인 31
1.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이해 31
2. 휴대폰에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33
3. 변화된 기기환경에 따른 인터페이스 비교 35
제3절 스마트폰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요소 40
1. 시각적인 요소 41
2. UX적인 요소 47
제4절 정보전달에 관한 선행 연구 50
1. 대형 스크린에서의 정보전달과 관련된 선행 연구 50
2. 활자의 가독성과 판독성의 이해 51
3. 아이콘의 탐색과 지각 54
제3장 연구 설계 58
제1절 연구 설계 및 표본 설정 58
제2절 설문지 작성 및 구성 59
제3절 실험 및 분석 기법 60
제4장 연구분석 및 결과 61
제1절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61
1. 연구 분석 범위 및 방법 61
2. 연구대상 63
3. 연구대상의 연령 63
4. 연구대상의 직업 64
5. 연구대상의 대화면 스마트폰 기기의 소유 여부 65
6. 연구대상의 대화면 스마트폰 UX 환경에 대한 인지정도 66
제2절 사용자 수용 요소의 중요도 및 선호도 67
1. 사례 분석 68
제3절 대화면 스마트폰 사용자 수용 요소 선호도 분석 85
1. 대화면 스마트폰 UX환경에 맞는 정보 표시의 최적화 87
2. 대화면 스마트폰 UX환경에 맞는 리스트 간격의 최적화 90
3. 대화면 스마트폰 UX환경에 맞는 아이콘 사이즈의 최적화 94
4. 대화면 스마트폰 UX환경에 맞는 아이콘 배열 및 간격의 최적화 100
제4절 분석 결과 요약 102
제5장 결론 105
제1절 연구 결론 105
제2절 향후 전망 106
참고문헌 107
ABSTRACT 112
〈표 1〉 기기별 주요 장/단점 18
〈표 2〉 개방성 측면에서의 일반 휴대폰과 스마트폰의 비교 20
〈표 3〉 2014-2018년 전세계 스마트폰 출하대수 증가 추이 전망 24
〈표 4〉 모바일 환경과 컴퓨터 환경의 비교 26
〈표 5〉 아이폰 6와 아이폰 6 플러스 그리고 갤럭시 노트4의 사양 비교 28
〈표 6〉 휴대폰 디스플레이 화면 크기 현황 및 전망 29
〈표 7〉 휴대폰 디스플레이 화면 해상도 현황 및 전망 29
〈표 8〉 아이폰 UI의 정보인지 요소 분석 37
〈표 9〉 갤럭시 노트3 UI의 정보인지 요소 분석 38
〈표 10〉 스마트폰 레이아웃 영역 분할 42
〈표 11〉 화면 레이아웃의 유형 42
〈표 12〉 모바일 UI의 시각적 구성요소 46
〈표 13〉 일반적인 모바일 GUI 디자인의 특징 및 고려사항 47
〈표 14〉 사용자 경험 중심에 모바일 GUI디자인의 특징 및 고려사항 48
〈표 15〉 시각정보와 시지각 인지프로세스의 세부속성과 상관관계 예 56
〈표 16〉 설문지 내용의 구성 59
〈표 17〉 대화면 스마트폰의 UX디자인 분석 프레임 62
〈표 18〉 연구대상의 성별 63
〈표 19〉 연구대상의 연령 64
〈표 20〉 연구대상의 직업 64
〈표 21〉 연구대상의 대화면 스마트폰 기기의 소유 여부 65
〈표 22〉 UX환경에 대한 사용자 인지정도 66
〈표 23〉 실험 대상 휴대폰의 스펙 67
〈표 24〉 사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 중요 요소 85
〈표 25〉 사용자와 기기간 커뮤니케이션 향상을 위한 4가지 요소 87
〈표 26〉 스마트폰 UX환경에 맞는 최적화 UX 방식 90
〈표 27〉 스마트폰 UX환경에 맞는 최적화 정보의 양 93
〈표 28〉 가로 5배열 아이콘 크기의 선호도 97
〈표 29〉 가로 4배열 아이콘 크기의 선호도 99
〈표 30〉 메뉴 구성의 5배열과 4배열의 선호도 101
〈표 31〉 사용자 수용성의 중요 소소 및 선호도 102
〈그림 1〉 피쳐폰과 스마트폰의 글로벌 마켓 점유율 13
〈그림 2〉 iOS와 안드로이드 OS의 버전 별 점유율(2013) 23
〈그림 3〉 디바이스 종류별 예측 출하량 24
〈그림 4〉 모바일폰 디스플레이 화면의 크기 변화 27
〈그림 5〉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 그리고 갤럭시 노트4의 사양 비교 28
〈그림 6〉 아이폰에서 사용되는 Pixel 변화 30
〈그림 7〉 인간과 컴퓨터 시스템에서의 인터페이스 31
〈그림 8〉 Android OS의 아이언맨 테마 33
〈그림 9〉 갤럭시 탭 10.5의 Home 화면 34
〈그림 10〉 스마트폰의 리스트 화면의 예 34
〈그림 11〉 모바일에서의 UI 개념 35
〈그림 12〉 아이폰5의 홈 화면이미지 36
〈그림 13〉 갤럭시 노트3의 홈 화면이미지 38
〈그림 14〉 화면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시각 요소 40
〈그림 15〉 갤럭시S5에 사용되는 아이콘의 컬러요소 43
〈그림 16〉 아이콘의 표현 요소 44
〈그림 17〉 갤럭시 S 시리즈에 적용 중인 'Samsung Sans' Fonts 45
〈그림 18〉 UX 평가요소 도출 정리 49
〈그림 19〉 알파벳의 어센더(ascender)와 디센더(descender) 53
〈그림 20〉 아이콘 형태에 대한 정보 57
〈그림 21〉 연구대상의 성별 63
〈그림 22〉 연구대상의 연령 64
〈그림 23〉 연구대상의 직업 65
〈그림 24〉 연구대상의 대화면 스마트폰 기기의 소유 여부 65
〈그림 25〉 UX환경에 대한 사용자 인지정도 66
〈그림 26〉 아이폰 6플러스의 세로 가로 화면 74
〈그림 27〉 사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 중요 요소 86
〈그림 28〉 UX환경의 최적화 방향 선정을 위한 4종 샘플화면 88
〈그림 29〉 스마트폰 UX환경에 맞는 최적화 UX 방식 90
〈그림 30〉 Phablet 폰의 보통 글자 크기의 화면 91
〈그림 31〉 화면 정보 값의 최적화를 찾기 위한 샘플 이미지 92
〈그림 32〉 스마트폰 UX환경에 맞는 최적화 정보의 양 93
〈그림 33〉 각 제조사들의 메뉴 화면 94
〈그림 34〉 5배열의 아이콘의 크기 선호도 95
〈그림 35〉 4배열의 아이콘의 크기 선호도 98
〈그림 36〉 메뉴 구성의 5배열과 4배열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