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제2장 플래그쉽 스토어의 이론적 고찰 17
제1절 브랜드의 이론적 배경 17
1. 배경 및 개념 17
2. 브랜드의 소비자인지 18
3.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20
제2절 플래그쉽 스토어 29
1. 개념 및 특성 29
2. 플래그쉽 스토어의 유형 32
3. 플래그쉽 스토어의 SPA브랜드 38
제3절 플래그쉽 스토어의 인지 41
1. 플래그쉽 스토어의 이미지 41
2. 플래그쉽 스토어의 소비자 인지 43
제3장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디자인 45
제1절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분석 45
1. 브랜드 선정 46
2. 플래그쉽 스토어의 현황 46
제2절 브랜드 분석 48
1. 브랜드 이미지 분석 48
2. 브랜드 실내디자인 스타일 비교 55
제4장 플래그쉽 스토어의 아이덴티티 65
제1절 조사 및 분석방법 65
1. 연구 문제 설정 65
2. 연구 모델 설정 66
3. 연구 조사 및 분석 방법 67
제2절 소비자 이용도 및 인지도 68
1. 소비자 이용도 68
2. 소비자 인지도 69
3. 플래그쉽 스토어의 인지요소 71
제3절 플래그쉽 스토어의 아이덴티티 73
1. 유니클로(UNIQLO) 73
2. 자라(ZARA) 74
3. 스파오(SPAO) 76
4. 에잇세컨즈(8 seconds) 77
5. 에이치앤엠(H&M) 79
6. 연구결과 분석 81
제5장 결론 88
참고문헌 91
부록 93
Abstract 106
표 1. 브랜드의 정의 17
표 2.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소에 대한 비교 24
표 3. 플래그쉽 스토어의 특성 31
표 4. 플래그쉽 스토어의 유형 32
표 5. 파사드의 유형 34
표 6. 출입구의 형태유형 34
표 7. 레이아웃 조건사항 36
표 8. 공간디자인 요소 분석 37
표 9. SPA브랜드의 본질 및 특성 39
표 10. 물리적 환경의 구성요소 43
표 11. 국내·외 플래그쉽 스토어의 분류 및 현황 47
표 12. 국·내외 플래그쉽 스토어의 매출순위 47
표 13. 브랜드 스케이핑의 요소 49
표 14. 유니클로 50
표 15. 자라 51
표 16. 스파오 52
표 17. 에잇세컨즈 53
표 18. 에이치앤엠 54
표 19. SPA브랜드별 형용사 어휘 평가척도 평균점수 56
표 20. SPA브랜드 유니클로 평가척도 평가점수 58
표 21. SPA브랜드 자라 평가척도 평가점수 59
표 22. SPA브랜드 스파오 평가척도 평가점수 61
표 23. SPA브랜드 에잇세컨즈 평가척도 평가점수 62
표 24. SPA브랜드 에이치앤엠 평가척도 평가점수 64
표 25. 유니클로 공간요인 상관분석 73
표 26. 자라 공간요인 상관분석 75
표 27. 스파오 공간요인 상관분석 76
표 28. 에잇세컨즈 공간요인 상관분석 78
표 29. 에이치앤엠 공간요인 상관분석 79
표 30. 종합분석 82
표 31. 공간요소인지에 따른 소비자인식 84
표 32. 공간요소인지가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84
표 33. 공간인지를 통한 브랜드인지 86
표 34. 플래그쉽 스토어가 SPA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86
그림 1. 연구 진행과정 16
그림 2. 인지과정의 구조 19
그림 3. 소비자 인지경로 20
그림 4.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기능 23
그림 5. 브랜드 스케이핑의 플래그쉽 스토어 도입 25
그림 6. 브랜드의 문화의미 획득과 전이과정 26
그림 7. 브랜드 의미의 차별화 27
그림 8. 심리학적 브랜드 관계관리 틀 28
그림 9. 소비자 브랜드의 관계유형 28
그림 10. 플래그쉽 스토어의 다른 공간과의 차이점 29
그림 11. 브랜드 지식의 체계 (Dimension of Brand Knowledge) 42
그림 12. 플래그쉽 스토어 브랜드인지 44
그림 13. 브랜드 아이덴티티 공간요소 도출을 위한 연구 프로세스 45
그림 14. 형용사 어휘군집에 따른 실내디자인 스타일 55
그림 15. 유니클로 브랜드의 형용사어휘 평균점수 프로파일 57
그림 16. 유니클로 형용사 어휘의 실내디자인 스타일 군집분석 58
그림 17. 자라 브랜드의 형용사어휘 평균점수 프로파일 59
그림 18. 자라 형용사 어휘의 실내디자인 스타일 군집분석 60
그림 19. 스파오 브랜드의 형용사어휘 평균점수 프로파일 60
그림 20. 스파오 형용사 어휘의 실내디자인 스타일 군집분석 61
그림 21. 에잇세컨즈 브랜드의 형용사어휘 평균점수 프로파일 62
그림 22. 에잇세컨즈 형용사 어휘의 실내디자인 스타일 군집분석 63
그림 23. 에이치앤엠 브랜드의 형용사어휘 평균점수 프로파일 63
그림 24. 에이치앤엠 형용사 어휘의 실내디자인 스타일 군집분석 64
그림 25. 소비자가 인지하는 공간요소 분석모델 66
그림 26. 플래그쉽 스토어 방문횟수 68
그림 27. 플래그쉽 스토어의 방문비율 69
그림 28.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요소 70
그림 29. 브랜드회상에 따른 플래그쉽 스토어의 매장평가 70
그림 30. 플래그쉽 스토어 브랜드회상에 따른 인테리어 인지요소 72
그림 31. 유니클로 브랜드 MDS분석표 74
그림 32. 자라 브랜드 MDS분석표 75
그림 33. 스파오 브랜드 MDS분석표 77
그림 34. 에잇세컨즈 브랜드 MDS분석표 78
그림 35. 에이치앤엠 브랜드 MDS분석표 80
그림 36. 플래그쉽 스토어의 SPA브랜드 다차원 척도분석(MDS) 81
그림 37. SPA브랜드의 공간요소 인지 85
그림 38. 플래그쉽 스토어의 공간요소분석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