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11
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13
1.2. 연구의 목적 16
1.3. 논문의 구성 20
2장 이론적 배경 22
2.1. 생태관광과 탐조관광의 개념 22
2.1.1. 생태관광 및 탐조관광의 등장 배경 22
2.1.2. 생태관광 및 탐조관광의 정의 23
2.2. 공공·환경디자인의 개념 36
2.2.1. 공공·환경디자인의 의의 36
2.2.2. 공공디자인의 필요성 41
2.2.3. 문화산업으로서의 공공디자인 43
2.2.4. 공공·환경디자인의 역사와 배경 45
2.2.5. 공공·환경디자인의 영역분류 54
3장 현황 및 사례조사와 선행연구 59
3.1. 서산버드랜드의 특성 및 현황 59
3.2. 국내외 생태관광 및 탐조관광의 브랜드성공 현황분석 66
3.2.1. 사례 1. 뉴질랜드 카이코라(Kaikoura) 67
3.2.2. 사례 2. 무주반딧불축제 69
3.2.3. 사례 3. 함평나비대축제 [Hampyeong Butterfly Festival, 咸平─大祝祭] 71
3.2.4. 사례 4. 미국 텍사스 'Hummer/Bird Celebration' 72
3.2.5. 사례 5. 미국 뉴욕주 오스위고(Oswego) "Lake Ontario Bird Festival" 73
3.2.6. 사례 6. 일본 야쿠시마의 환경문화촌 '생태교육형 관광인프라' 74
3.2.7. 사례 7. 생태자원의 부가가치 활용 관광상품 개발 76
3.2.8. 사례 8. 지역이미지 개발 및 개선효과 77
3.2.9. 사례 9.생태환경디자인을 통한 홋가이도 구시로 지역주민지향형 생태관광의 효과 79
3.2.10. 사례 10. 야쿠시마의 공공환경학습 사업과 문화디자인사업, 컨트리코드 (Country Code) 규정 81
3.3. 생태관광 및 탐조관광의 브랜드 가치 83
3.4. 공공환경디자인에 대한 브랜드태도 및 행동의도 88
4장 연구방법 99
4.1.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99
4.1.1. 공공환경디자인을 통한 생태관광 브랜드가치와 브랜드태도와의 관계 99
4.1.2. 서산버드랜드에 대한 브랜드태도와 행동의도와의 관계 101
4.2. 설문의 구성 103
4.3. 연구대상 105
4.4. 분석방법 106
5장 실증분석 108
5.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08
5.1.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108
5.1.2. 표본의 관광·행동적 특성 110
5.2. 측정도구의 기술통계 및 신뢰도 분석 111
5.2.1. 브랜드 가치 112
5.2.2. 브랜드 태도 113
5.2.3. 행동의도 114
5.3. 측정도구의 타당성 분석 115
5.3.1. 브랜드가치에 대한 타당성 분석 116
5.3.2. 브랜드태도에 대한 타당성 분석 118
5.3.3. 행동의도에 대한 타당성 분석 118
5.4. 가설의 검증 120
5.4.1. 생태관광 브랜드가치가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120
5.4.2. 브랜드태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121
5.4.3. 가설의 검증 결과 123
6장 결론 125
6.1. 연구의 결과 125
6.2. 시사점 및 향후 연구방안 128
참고문헌 131
설문조사서 141
ABSTRACT 145
〈표 2-1〉 생태관광의 정의 25
〈표 2-2〉 생태관광 관련 법규 및 내용 28
〈표 2-3〉 법·제도와 정책사업상 생태관광의 현주소 30
〈표 2-4〉 사적영역의 디자인과 공공영역의 디자인 비교 44
〈표 2-5〉 사적영역의 디자인과 공적영역의 디자인 54
〈표 2-6〉 공공 디자인의 영역 56
〈표 3-1〉 아쿠시마환경문화촌의 교육형 생태관광인프라 75
〈표 3-2〉 뉴질랜드 카이코라지역의 숙박시설 76
〈표 3-3〉 아야정의 지역농업 생산과 농가인구 79
〈표 3-4〉 야쿠시마 컨트리코드(Country Code) 82
〈표 3-5〉 야쿠시마 환경학습사업 82
〈표 3-6〉 브랜드가치에 대한 선행연구 87
〈표 3-7〉 브랜드태도에 대한 선행연구 95
〈표 3-8〉 행동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98
〈표 4-1〉 설문의 구성 104
〈표 4-2〉 조사 모집단 및 표본 106
〈표 5-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109
〈표 5-2〉 표본의 관광·행동적 특성 110
〈표 5-3〉 브랜드가치에 대한 기술통계 및 신뢰도 분석 112
〈표 5-4〉 브랜드태도에 대한 기술통계 및 신뢰도 분석 114
〈표 5-5〉 행동의도에 대한 기술통계 및 신뢰도 분석 115
〈표 5-6〉 요인분석에 대한 주요 지표와 기준치 범위 116
〈표 5-7〉 서산버드랜드 생태관광 브랜드가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117
〈표 5-8〉 서산버드랜드 브랜드태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118
〈표 5-9〉 행동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119
〈표 5-10〉 서산버드랜드 생태관광 브랜드가치와 브랜드태도 간의 회귀분석 결과 121
〈표 5-11〉 서산버드랜드 브랜드태도와 재방문의사 간의 회귀분석 결과 122
〈표 5-12〉 브랜드태도와 구전의사 간의 회귀분석 결과 122
〈표 5-13〉 가설의 검증 결과 123
〈그림 1〉 논문의 구성 20
〈그림 2-2〉 생태관광 브랜드 측정 범위 32
〈그림 2-3〉공공디자인 개념 43
〈그림 2-4〉 관광문화산업으로서의 공공디자인구성요소 45
〈그림 2-5〉 리차드 세라-기울어진 아크(Tilted Arc) 47
〈그림 2-6〉 반포대교의 인공섬 조감도(오른쪽)와 오스트리아 그라츠시에 있는 문화의 다리(왼쪽) 49
〈그림 2-7〉 반포대교의 낙하분수 조감도(왼쪽)와 뉴욕의 엘리아슨 올라 퍼의 폭포(오른쪽) 49
〈그림 2-8〉 독일 하노버시의 전차정류장 49
〈그림 2-9〉 아랍에미레이트 연방 두바이-세계에서 가장 거대하고 새로운 개념을 접목한 워터프런트 계획 50
〈그림 2-10〉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외부 및 내부 전경 51
〈그림 2-11〉 일본 모리정원, 요코하마의 야마시타 코엔 52
〈그림 2-12〉 런던 클립 모양의 자전거 주차 시설 52
〈그림 2-13〉 런던 시청과 달걀형 조형물 52
〈그림 2-14〉 일본, 미드타운 갤러리 입구, 리츠칼튼호텔 입구, 퓨마 매장, 놀이터, 잔디광장의 랜드마크 조형물 53
〈그림 2-15〉 프랑스 파리의 도시광장-보행자의 주 동선을 방해하지 않는 위치에 자리 잡은 환경조형물들은 파리다운 예술적 감흥을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사람들의 행위를 지원해주는 예술과 기능의 조화에 대한 배려가 돋보인다. 53
〈그림 2-16〉 공공 환경 디자인의 영역 55
〈그림 3-1〉 서산버드랜드 조감도 61
〈그림 3-2〉 서산버드랜드 박물관, 전망대 조감도 62
〈그림 3-3〉 서산버드랜드 생태공원 사업개요 62
〈그림 3-4〉 생태관광 추진계획 조감도 63
〈그림 3-5〉 서산버드랜드 현지 전경 64
〈그림 3-6〉 서산버드랜드 실내외 전경 65
〈그림 3-7〉 생태관광 브랜드효과는 고효율의 경제효과 창출 66
〈그림 3-8〉 생태관광이후 카이코라 주민들의 직업변화 68
〈그림 3-9〉 무주반딧불축제와 관광객 70
〈그림 3-10〉 반딧불이 생태관-반딧불이 관찰 71
〈그림 3-11〉 함평나비축제 관련 행사포스터자료 72
〈그림 3-12〉 삼나무를 활용한 민속공예 상품 77
〈그림 3-13〉 구시로지역의 습지와 두루미 80
〈그림 3-14〉 야쿠시마 생태관광의 핵심자원 삼나무 81
〈그림 4-1〉 연구모형 99
〈그림 4-2〉 연구가설 103
〈그림 4-3〉 연구모형 분석결과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