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제I장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범위 및 방법 10
제II장 본론 12
제1절 도판의 일반적 고찰 12
1. 도판의 개념 12
2. 도판의 종류 및 특성 19
제2절 세라믹 페인팅의 연구 27
1. 세라믹페인팅의 개념 및 변천사 27
2. 세라믹페인팅기법의 종류 34
3. 세라믹페인팅의 도구 및 재료 35
제3절 작품에 표현한 꽃에 대하여 40
1. 꽃의 일반적 개념 40
2. 작품에 표현한 꽃 42
제4절 작품 디자인 계획 및 제작 방법 46
1. 작품 디자인 계획 46
2. 제작 과정 46
3. 시작품 및 작품설명 49
제III장 결론 61
참고문헌 62
ABSTRACT 64
〈표 1〉 전(塼)의 종류 19
〈표 2〉 전(塼)의 용도별 분류 20
〈표 3〉 전(塼)의 형태별 분류 21
〈표 4〉 타일의 호칭별 분류 22
〈표 5〉 타일의 소지별 분류 23
〈표 6〉 타일의 유약별 분류 23
〈표 7〉 타일의 제조과정별 분류 24
〈표 8〉 유럽 도자기 34
〈표 9〉 세라믹페인팅의 도구 및 재료 37
〈표 10〉 투명유의 조합비 48
[그림 1] 고구려 당초문전 25
[그림 2] 방형 문양전 25
[그림 3] 화문전문양 25
[그림 4] 청자상감쌍룡문도판 25
[그림 5] 장식타일-이집트 25
[그림 6] 채색타일 25
[그림 7] 서울지하철역사벽장식타일 26
[그림 8] 모자이크타일-테오도라황후(547년) 26
[그림 9] 부조형 도판타일 26
[그림 10] 포슬린 페인팅 38
[그림 11] 청화백자석류문접시 38
[그림 12] 당삼채의 말 38
[그림 13] 중국 청화 주전자 38
[그림 14] 청자삼감모란문자형주전자-고려12세기 38
[그림 15] 분청사기모란쌍어문합 38
[그림 16] 철화매죽문항아리 39
[그림 17] 청화백자-조선후기 39
[그림 18] 핸드페인팅-수채화기법 39
[그림 19] 핸드페인팅-스텐실기법 39
[그림 20] 핸드페인팅-전사기법 39
[그림 21] 핸드페인팅-찍기기법 39
[그림 22] 여뀌 53
[그림 23] 해바라기 54
[그림 24] 장미 55
[그림 25] 과꽃 56
[그림 26] 양귀비 57
[그림 27] 코스모스 58
[그림 28] 엉겅퀴 59
[그림 29] 국화 60
[시작품 1] 여뀌 53
[시작품 2] 해바라기 54
[시작품 3] 장미 55
[시작품 4] 과꽃 56
[시작품 5] 양귀비 57
[시작품 6] 코스모스 58
[시작품 7] 엉겅퀴 59
[시작품 8] 국화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