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자체에서 근무하고 있는 자립지원직업상담사의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자립지원직업상담사의 역할갈등, 역할모호성, 전문성, 부서간 상호협력, 인간관계, 스트레스 등의 요인이 자립지원직업상담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양적연구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2014년 10월 15일부터 2014년 10월 22일까지 연락처가 확인된 전국의 자립지원직업상담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립지원직업상담사의 직무환경 요인 수준을 기술통계 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평균 5점 만점 중 역할갈등은 3.07점, 역할모호성은 2.98점, 전문성은 3.44점, 부서간 상호협력은 3.47점, 인간관계는 3.49점, 직무스트레스는 2.89점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립지원직업상담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각각의 만족수준과 전체 만족수준을 기술통계 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5점 만점 중 직무만족 수준 각각의 평균값은 직무만족은 3.59점, 상급자관계는 3.26점, 보수는 2.78점, 동료관계는 3.57점, 기관은 2.91점, 전·이직은 2.64점이었고 전체적인 직무만족 수준은 3.16점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셋째, 자립지원직업상담사의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립지원직업상담사의 전문성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아진다. 둘째, 자립지원직업상담사의 인간관계가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아진다. 셋째, 자립지원직업상담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낮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아진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자립지원직업상담사들의 직무만족 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환경 요인 중 전문성, 인간관계, 직무스트레스가 자립지원직업상담사의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자립지원직업상담사의 직무환경 개선과 직무만족 향상을 위해 활용될 수 있도록 논의와 검증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이 연구는 자립지원직업상담사의 직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함으로써 자립지원직업상담사의 직무만족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자립지원직업상담사의 직무만족 향상은 전문적 역량 증진 및 양질의 서비스로 이어져 저소득층의 고용-복지 연계를 통한 탈수급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