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란 사람의 의도에 반하거나 고의에 의해 발생하는 연소 현상으로서 소화시설 등을 사용하여 소화할 필요가 있거나 또는 화학적인 폭발현상을 말한다. 또는 화재란 불을 촉매로 인간에게 피해를 끼치는 재난이라 설명할수 있다. 불이란 물질이 산소와 화합하여 높은 온도와 빛과 열을 내면서 타는 연소현상으로 화재를 이르는 말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우리는 라이터 불이나 촛불, 가스렌지 불꽃 등을 화재라고 하지 않는다. 불은 연소현상의 일종으로 물질이 타면서 물리적, 화학적으로 변종을 일으키는 작용이다. 결국 불은 자기 자신은 변하지 않으면서 다른 물질의 화학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며 불을 이용한 재난발생의 결과가 화재인 것이다. 우리나라 2013년 전국 화재발생을 살펴보면 40,933건에 재산피해는 4,344억원 발생했으며 사망자 307명, 부상자 1,877명, 화재 발생 주택으로 이재민 발생 새대 1,345세대에 이재민이 2,330명이 발생하였다.
화재가 발생하면 이로인해 고통을 받는 주민들이 많이 있다. 그래서 고통을 받고있는 화재피해주민들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제도에 대해 소방공무원들이 느끼는 만족도에 대해 연구를 함으로써 앞으로 발전방안에 대해 연구를 하고자 함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현재 화재피해주민 지원제도에 대한 소방공무원 만족도에 대한 연구를 함으로써 화재피해주민에게 좀더 많은 혜택을 줄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야할 것이며 이럴 위해 현재 화재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소방공무원들이 직접 피부로 느끼는 점을 본 연구는 화재피해주민지원제도 개선 방안이 무엇이고 소방관의 화재피해주민지원제도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력 및 관계를 갖는가를 실증적 관점에서 접근하려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화재피해주민지원 제도의 적절성, 접근성, 제도의 운영, 정보전달이 만족도에 대한 실증적 모델을 제시하는데 있다. 또한 이러한 모델은 새로운 화재피해주민제도에 대한 새로운 기준에 대한 중요성을 조명한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