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연구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소방조직의 이해 20
1. 소방의 개념 20
2. 소방조직의 체계 21
3. 소방조직의 특성 24
제2절 리더십의 이론 30
1. 리더십의 개념 30
2. 리더십의 유형 33
제3절 조직만족도의 이론 40
1. 직무만족(Job Satisfaction) 40
2.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 42
제4절 선행연구의 고찰 45
1.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 45
2. 리더십 유형과 조직몰입 48
제3장 연구모형의 설계 및 조사 5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51
1. 연구모형 51
2. 가설의 설정 52
제2절 조사의 설계 5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4
2. 자료의 수집 57
3. 분석방법 61
제4장 경험적 분석 및 논의 63
제1절 기초분석 63
1. 요인분석 63
2. 신뢰도 분석 67
3. 기술 통계분석 71
제2절 상관관계 및 인식차이 분석 72
1. 상관관계분석 72
2. 부서에 따른 조직만족도에 대한 인식차이분석 73
제3절 다중회귀분석 75
1. 직무만족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5
2. 조직몰입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7
제4절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79
1. 분석결과 79
2. 가설검증 및 논의 80
제5장 결론 8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함의 83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과제 87
참고문헌 89
부록 : 설문지 94
Abstract 99
〈표2-1〉 일반조직과 소방조직의 특성 비교 29
〈표2-2〉 리더십의 정의 31
〈표2-3〉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34
〈표2-4〉 거래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37
〈표2-5〉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차이점 39
〈표2-6〉 직무만족의 정의 41
〈표2-7〉 직무만족의 중요성 42
〈표2-8〉 조직몰입의 정의 44
〈표2-9〉 리더십 유형과 조직만족도의 선행연구 50
〈표3-1〉 설문지의 자료 현황 58
〈표3-2〉 표본의 특성 59
〈표3-3〉 설문지의 구성 61
〈표3-4〉 분석방법 62
〈표4-1〉 독립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65
〈표4-2〉 종속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66
〈표4-3〉 변혁적 리더십의 신뢰도분석 67
〈표4-4〉 변혁적 리더십의 항목별 신뢰도분석 68
〈표4-5〉 거래적 리더십의 신뢰도분석 68
〈표4-6〉 거래적 리더십의 항목별 신뢰도분석 69
〈표4-7〉 직무만족의 신뢰도분석 69
〈표4-8〉 직무만족의 항목별 신뢰도분석 70
〈표4-9〉 조직몰입의 신뢰도분석 70
〈표4-10〉 조직몰입의 항목별 신뢰도분석 71
〈표4-11〉 조직만족도에 대한 기술 통계분석 71
〈표4-12〉 직장환경만족도에 대한 기술 통계분석 72
〈표4-13〉 독립변수의 상관관계분석 73
〈표4-14〉 부서에 따른 직무만족의 인식차이분석 74
〈표4-15〉 부서에 따른 조직몰입의 인식차이분석 74
〈표4-16〉 직무만족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76
〈표4-17〉 조직몰입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78
〈표4-18〉 경험적 분석 결과 79
〈표4-19〉 가설검증 결과 80
〈그림1-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2-1〉 중앙의 소방조직 체계도 22
〈그림2-2〉 지방의 소방조직 체계도(경기도) 24
〈그림3-1〉 연구모형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