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제3절 연구흐름도 14
제2장 프리미엄 슈퍼마켓 이론적 고찰 15
제1절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개념과 정의 16
1. 프리미엄 개념 16
2.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정의 18
3.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등장 배경 20
제2절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특징과 요인 22
1. 프리미엄 슈퍼마켓 특징 22
2. 프리미엄 슈퍼마켓 요인 23
제3절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현황 30
1. 국내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현황 30
2. 해외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현황 31
제4절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실내공간 구성 35
1. 매장 구성 요소 35
2. 매장 배치의 유형 37
제3장 프로그램에 의한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실내공간 특성 40
제1절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프로그램 41
1. 프로그램 개념과 정의 41
2.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프로그램 41
제2절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프로그램 요소 44
1.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프로그램 요소 44
2. 프로그램에 의한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실내공간 특성 도출 51
제3절 프로그램에 의한 프리미엄 슈퍼마켓 실내공간 특성 52
1. 기능 복합성 52
2. 상징성 53
3. 접근성 54
4. 체험성 55
5. 차별성 56
제4장 프로그램에 의한 국내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실내공간 사례분석 57
제1절 사례선정 및 분석방법 58
제2절 사례분석 59
1. 사례분석 틀 59
2. 사례분석 61
제5장 결론 75
제1절 결론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0
〈표 2-1〉 선행연구의 프리미엄 개념 17
〈표 2-2〉 선행연구의 프리미엄 슈퍼마켓 정의 18
〈표 2-3〉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4가지 요인 29
〈표 2-4〉 기능에 따른 실내 영역 구성 36
〈표 3-1〉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프로그램 분류 42
〈표 3-2〉 해외 사례 - 01. 웨이트로즈 (Waitrose) 45
〈표 3-3〉 해외 사례 - 02. 라 그랑 에피쎄리 파리(La Grande Epicene de Paris) 46
〈표 3-4〉 해외 사례 - 03. 옐모리 푸드 홀(Jelmoli food hall) 47
〈표 3-5〉 해외 사례 - 04. 글로버스 코블렌츠 (Globus koblenz) 48
〈표 3-6〉 해외 사례 - 05. 하비 니콜스 (Harvey Nichols) 49
〈표 3-7〉 해외 사례 - 06. 셀프리지스 푸드 홀(Selfridges Food Hall) 50
〈표 3-8〉 프로그램에 의한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실내공간 특성 도출 표 51
〈표 4-1〉 사례 분석 대상 목록 58
〈표 4-2〉 사례분석 틀 59
〈표 4-3〉 국내사례 - 01. 올가 홀 푸드마켓 61
〈표 4-4〉 국내 사례 - 02. SSG 푸드 마켓 64
〈표 4-5〉 국내 사례 - 03. 고메이 494 67
〈표 4-6〉 국내 사례 - 04. 올리브마켓 70
〈표 4-7〉 국내 사례 - 05. 신세계 본점 식품관 72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2-1〉 소매라이프 사이클 20
〈그림 2-2〉 상권구분 23
〈그림 2-3〉 매슬로우 인간의 욕구 5단계 25
〈그림 2-4〉 격자형 37
〈그림 2-5〉 경주로형 38
〈그림 2-6〉 자유로형 38
〈그림 2-7〉 혼합형 39
〈그림 3-1〉 그린엔세이프 (Green & Safe) 52
〈그림 3-2〉 첼시마켓(Chelsea Market), 웨이트로즈(Waitrose)의 상징성을 나타내는 마감, 색상, 분위기 53
〈그림 3-3〉 바하스 (Bashas)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