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3절 연구 흐름도 15
제2장 오브제의 이론적 고찰 및 르꼬르뷔지에의 건축 배경 16
제1절 오브제의 이론적 고찰 17
2.1.1. 오브제의 개념 17
2.1.2. 미술에서의 오브제 18
2.1.3. 실내공간에서의 오브제 25
제2절 선행연구 고찰 28
제3절 르꼬르뷔지에의 건축 배경 31
제3장 르꼬르뷔지에 주택공간에 나타난 오브제 특성 33
제1절 르꼬르뷔지에 공간의 오브제 34
제2절 르꼬르뷔지에 공간의 오브제 표현 특성 36
3.3.1. 공간적 특성 37
3.3.2. 가구적 특성 41
제3절 소결 46
제4장 사례분석 47
제1절 사례분석 선정 48
(1) 사례분석 선정기준 및 방법 48
(2) 사례분석 틀 50
제2절 사례분석 51
1. 빌라 라로슈-잔느레 51
2. 에스프리 누보 파빌리온 54
3. 빌라 쿡 56
4. 빌라 스테인-드몬지 58
5. 빌라 처치 2 60
6. 빌라 바이젠호프 지들롱 2 62
7. 빌라 사보아 65
제3절 소결 68
제5장 결론 70
제1절 결론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7
〈표 1-1〉 연구 흐름도 15
〈표 2-1〉 시대별로 본 미술에서 오브제 변화 24
〈표 2-2〉 시대별로 본 실내디자인에서의 오브제 변화 28
〈표 2-3〉 선행연구에 나타나 공간에서의 오브제 30
〈표 2-4〉 선행연구에 나타난 가구에서의 오브제 30
〈표 4-1〉 사례분석 대상 49
〈표 4-2〉 사례분석 틀 50
〈표 4-3〉 사례분석 1 51
〈표 4-4〉 사례분석 2 54
〈표 4-5〉 사례분석 3 56
〈표 4-6〉 사례분석 4 58
〈표 4-7〉 사례분석 5 60
〈표 4-8〉 사례분석 6 62
〈표 4-9〉 사례분석 7 65
〈표 4-10〉 사례분석 종합 68
〈표 4-11〉 르꼬르뷔지에의 주택 실내공간에 표현된 오브제 특성 69
〈그림 2-1〉 등나무 의자가 있는 나무정물, 파블로 피카소, 1912 18
〈그림 2-2〉 샘, 마르셀 뒤샹, 1917 19
〈그림 2-3〉 피레네의 성, 르네 마그리트, 1959 20
〈그림 2-4〉 모노그램, 로버트 라우센버그, 1955 21
〈그림 2-5〉 마를린 먼로 2면화, 엔디 워홀, 1962 22
〈그림 2-6〉 무제, 도널드 저드, 1969 23
〈그림 2-7〉 프로운 룸, 엘 리시츠키, 1923 26
〈그림 2-8〉 TWA 휴게실, 에로 사리넨, 뉴욕, 1962 26
〈그림 2-9〉 허드슨호텔 바 헨리, 필립 스탁, 뉴욕, 2000 27
〈그림 2-10〉 월트 디즈니 콘서트홀, 프랭크 게리, 로스앤젤레스, 2003 27
〈그림 3-1〉 빌라 사보아, 르꼬르뷔지에, 포와시, 1929 38
〈그림 3-2〉 빌라 사보아, 르꼬르뷔지에, 포와시, 1929 39
〈그림 3-3〉 바이센호프 지들롱2, 르꼬르뷔지에, 슈트트가르트, 1927 39
〈그림 3-4〉 빌라 사보아, 르꼬르뷔지에, 포와시, 1929 41
〈그림 3-5〉 빌라 처치, 르꼬르뷔지에, 빌 다브레, 1927 41
〈그림 3-6〉 바이센호프 지들롱2, 르꼬르뷔지에, 1927, 슈트트가르트 43
〈그림 3-7〉 빌라 사보아, 르꼬르뷔지에, 포와시, 1929 44
〈그림 3-8〉 빌라 사보아, 르꼬르뷔지에, 포와시, 1929 45